ADVERTISEMENT

[라이프 트렌드] 로봇·드론·3D프린터 세계 체험 … 10월 전국은 과학축제의 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5면

라이프 트렌드 7월 23일자에 실린 ‘생활 과학 살롱 시대 ① 과학 즐기는 휴가, ‘사캉스’를 아시나요?’와 함께 읽으면 더욱 유익한 과학 축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생활 과학 살롱 시대 ②

이달 전국 곳곳에서 과학 축제가 열린다. 육아 고수들 사이엔 이미 입소문 나있어 해마다 참여한다는 과학 행사다. 과학 지식을 알기 쉽게 설명하는 사이언스 마술쇼부터 로봇을 직접 만들어 작동해 보는 체험까지 행사가 다양하다. 중앙일보 라이프 트렌드는 4차 산업혁명으로 과학기술의 중요성이 커진 요즘, 누구나 쉽고 즐겁게 체험할 수 있는 과학문화 행사를 연재한다. 과학을 휴식처럼 즐기는 ‘생활 과학 살롱’ 정보 두 번째다.

인공지능 탑재한 로봇이 눈앞에

대전사이언스 페스티벌에서 엔터테인먼트 로봇 ‘AI타이탄’이 포퍼먼스를 보이고 있다.

대전사이언스 페스티벌에서 엔터테인먼트 로봇 ‘AI타이탄’이 포퍼먼스를 보이고 있다.

대전사이언스 페스티벌
10월 18~21일, 대전시 엑스포시민광장, 대학특구 일원
대전시에서 ‘과학과 문화의 융합·미래를 엿보다’를 주제로 과학 축제가 열린다. 오는 18일부터 4일간 열리는 ‘대전사이언스 페스티벌’은 ▶로봇을 경험할 수 있는 카이스트 로봇체험관 ▶드론을 살피는 드론체험 등 방문자가 참여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 ▶마술로 과학을 배우는 사이언스 매직쇼 ▶전문가가 과학 이론을 설명해 주는 사이언스 콘서트와 같은 공연 프로그램 등으로 꾸며진다. 특별 프로그램으로는 그림·음악·춤 등 예술 분야에 과학기술이 더해진 작품이 전시된다. 인공지능 기술로 제작된 엔터테이너 로봇 ‘AI타이탄’도 행사에서 퍼포먼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로봇 만들어서 작동, 레고로 뚝딱

제18회 경북과학축전에서 학생들이 로봇 모형 자동차를 운행하고 있다.

제18회 경북과학축전에서 학생들이 로봇 모형 자동차를 운행하고 있다.

경북과학축전
10월 4~6일, 포항시 포항종합운동장만인당, 실내체육관 일원
올해로 19번째로 열리는 ‘경북과학축전’이 오는 4~6일 경북 포항시에서 개최된다. 행사는 어린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 체험 행사로 꾸며진다. 초등학생과 중학생이 로봇을 손수 만들고 작동하는 체험 프로그램 ‘내가 바로 로봇박사!’부터 영유아가 블록 장난감인 레고를 활용해 과학 원리를 익히는 ‘무엇이든 뚝딱! 레고 공작소’ 등 다양하게 준비된다.

가족 전체가 참여해 3D프린터 기기를 체험할 수 있는 ‘신기한 세상 체험’도 진행된다. 이 밖에도 30여 가지 체험 행사가 열리고 과학강연, 한국지능로봇경진대회, 과학 상식 OX 퀴즈 등 다채로운 무대 행사도 열린다.

세종·한글 접목한 융합 과학 익혀

세종과학집현전 행사에서 아이들이 ‘아름다운 우리말 램프’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세종과학집현전 행사에서 아이들이 ‘아름다운 우리말 램프’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세종과학집현전
10월 5~9일, 세종시 세종호수공원 중앙광장
세종대왕과 한글 관련 콘텐트가 더해진 이색 과학 축제가 오는 5일부터 9일까지 세종시에서 열린다. 2회를 맞은 ‘세종과학집현전’은 참가자가 참여하는 ‘과학체험전’과 ‘과학집현전’, 관련 내용을 전시하는 ‘미래집현전’으로 꾸며진다.

참가자들은 과학뿐 아니라 세종대왕과 한글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다. 예를 들어 ‘아름다운 우리말 램프’ 체험 코너에서 참가자들이 LED 램프를 만들며 빛 이론을 배우고, 여기에 순우리말로 지은 마을·학교·공원 이름으로 램프 외관을 꾸며 자연스럽게 한글도 익힌다. 이와 함께 자율주행차를 직접 보고 타보는 체험도 즐길 수 있다.

과학송 부르기, 3D펜으로 그리기

‘제9회 온 가족이 즐기는 과학 놀이’에 참가한 가족들이 레고 블록을 조립하고 있다.

‘제9회 온 가족이 즐기는 과학 놀이’에 참가한 가족들이 레고 블록을 조립하고 있다.

가족과 함께하는 충남과학창의축전
10월 18~20일, 아산시 충청남도교육청과학교육원
가족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과학 행사가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충남 아산시에서 열린다. ‘제10회 가족과 함께하는 충남과학창의축전’은 가족 단위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기획된다. 과학 지식 내용으로 제작한 노래인 과학송을 부르는 대회부터 어른과 어린 자녀가 함께 레고를 만지는 레고메이커, 3D프린팅 기술을 경험하는 3D펜 체험 프로그램까지 다양하게 마련된다. 이 같은 체험은 대부분 사전 참가 신청을 해야 한다. 사전 신청이 필요 없는 행사로는 과학콘서트, 과학 특강, 재활용품 전시, 과학경진대회 우수작품 전시 등이 있다.

라예진 기자 rayej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