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영어로 싸운 강경화·김현종···靑 " 갈등 심하지 않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강경화 외교부 장관(왼쪽)과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 [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왼쪽)과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 [연합뉴스]

청와대 핵심 관계자가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 사이 영어로 언쟁이 있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외교부와 안보실 사이에서 충돌이나 갈등이 심하지 않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17일 기자들을 만나 '이번 언쟁이 청와대가 외교부와 논의를 하지 않는다는 이른바 강 장관 패싱과도 연관이 있느냐'는 물음에 "일을 하다 보면 조금씩 이견이 있을 수 있으나 보도에서 나오듯 서로 의견이 달라 같이 일할 수 없는 상황은 전혀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기사를 보면서 너무 확대해석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지금도 외교부와 안보실 사이에 협의와 논의가 굉장히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며 "안보실은 외교부 없이, 외교부는 안보실 없이 일을 진행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강 장관은 지난 16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지난 4월 (문재인 대통령의 중앙아시아 순방 당시) 김 차장과 다툰 적이 있느냐. 말미엔 영어로 싸웠다는 말도 있지 않은가'라는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문에 "부인하지 않겠다"라고 답했다.

이에 언론에선 청와대와 외교부 사이 껄끄러운 기류가 강 장관과 김 차장 간 언쟁의 원인이 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김지혜 기자 kim.jihye6@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