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3無 정권 향한 최후통첩"···황교안 경고에 담긴 의도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북핵외교안보특위 긴급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하고 있다. [뉴스1]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북핵외교안보특위 긴급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하고 있다. [뉴스1]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최후통첩’을 거론하며 정부의 북한 미사일 도발에 대해 강력하게 경고했다.
북한이 함흥에서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두 발을 발사한 10일 황 대표는 국회에서 ‘북핵외교안보특위 긴급회의’ 열고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 표명과 대국민 사과를 촉구했다. 그는 “위기의식-대응전략-대응의지 없는 3무(無) 정권”이라고 질타하며 “생명과 안전을 위협받는 대한민국 국민의 요구이며 문재인 정권에 보내는 최후통첩”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은 토요일이었지만 한국당은 황 대표를 비롯해 나경원 원내대표, 원유철  북핵외교안보특위원장 등 당의 주요 지도부들이 총출동했다. 청와대가 NSC(국가안전보장회의)를 열지도 않고 국가안보실장, 국방부 장관 등과 화상회의만 연 것과 대비시키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연합뉴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연합뉴스]

최근 반일 정국에서 지지율이 황 대표 취임 후 처음으로 10%대까지 떨어진 한국당은 북한 미사일 국면을 통해 반전을 모색 중이다. 북한 미사일에 대한 청와대의 불감증을 질타해 보수층을 결집하는 한편 청와대의 유화적 대북정책에 불안감을 느끼는 중도층까지 묶어 지지율도 견인하겠다는 것이다.

실제로 황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아무리 반복된다 해도 소홀히 할 수 없는 게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다. 주말에 긴급히 회의를 소집했는데도 참석해준 특위 위원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청와대는 NSC조차 열지 않았고, 심지어 북한을 규탄하는 성명서 한 장 내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또한 청와대가 유감 표명 없이 “특이한 대남군사 동향은 없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서도 “미사일 발사보다 더 심각한 군사 동향이 있다는 것이냐”고 반박하기도 했다.

 '북한판 이스칸데르' 미사일로 추정되는 전술유도무기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지난 4일 동해상에서 진행된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와 전술유도무기 화력타격훈련.   조선중앙통신이 5일 보도한 사진에 등장한 무기가 '북한판 이스칸데르'로 불리는 지대지 탄도미사일이란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판 이스칸데르' 미사일로 추정되는 전술유도무기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지난 4일 동해상에서 진행된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와 전술유도무기 화력타격훈련. 조선중앙통신이 5일 보도한 사진에 등장한 무기가 '북한판 이스칸데르'로 불리는 지대지 탄도미사일이란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날 황 대표가 ‘최후통첩’이란 단어를 쓴 데 대해 황 대표 측 관계자는 “‘최후통첩’은 국민들의 심경을 전한 것일 뿐, 한국당이 당장 무엇을 하겠다는 선전포고용은 아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북한이 미사일을 쏘는 게 일상이 되어 버렸는데도 청와대가 아무런 대응이 없지 않냐. 이에 대한 국민 불안이 임계점을 넘으면 국회에 앉아있을 수만은 없는 상황이 올 것”이라며 장외집회 가능성도 암시했다.

다만 연일 계속되는 북한 도발에도 불구하고 한국당의 이런 전략이 바로 효과를 발휘할지에 대해선 당내에서도 회의적인 전망도 있다. 한국당의 한 관계자는 “현재는 반일 열풍이 북풍을 몰아내고 있기 때문에 ‘백약이 무효’다”라며 “하지만 8·15 광복절이 지나고도 북한의 도발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여론도 바뀌게 된다. 민심에 큰 영향을 끼치는 추석을 앞두고 장외집회 등을 고려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의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을 통해 “황 대표는 국민의 안보 불안 심리를 자극해 정치적 이익을 얻어 보려는 잘못된 시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유성운 기자 pirat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