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색깔, 크기에 따라 농산물 자동 선별하는 AI 개발된다

중앙일보

입력

딥러닝 어플리케이션 스타트업 오에스원(대표 송창근)이 인공지능 딥러닝과 컴퓨터 비전을 이용한 ‘농산물 자동 선별기’ 개발을 진행 중이라고 17일 밝혔다.

딥러닝(Deep Learning)은 사물이나 데이터를 군집화하거나 분류하는 데 사용하는 기술을 말한다. 이는 많은 양의 빅데이터를 컴퓨터에 입력해 인공지능(AI)을 구축, 현재는 금융, 신약, 유통 시스템에서부터 스마트 홈 장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활용 되고 있다.

오에스원이 개발하고 있는 농산물 자동 선별기는 딥러닝 기술을 바탕으로 농산물의 종류와 품질을 인식하고 자동으로 분류해 줄 수 있는 제품이다. 이는 농산물의 모양과 색깔, 크기에 따라 다양한 등급으로 선별하는 것은 물론, 농산물에 생긴 흠집과 멍 등을 감지할 수 있어 세분화된 품질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에스원에 따르면 해당 제품은 직관적 디자인을 통해 남녀노소 쉬운 조작이 가능하다. 또한, △라즈베리파이 △아두이노 등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기존 고가의 제품 비용에 대한 소비자의 부담을 줄였다.

오에스원 송창근 대표는 “오에스원은 글로벌 컨설팅 출신 전문가들의 많은 프로젝트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과 현장의 실무적 요구사항을 적절히 반영한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라며 “마케팅, 농산물, 제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딥러닝 기술을 이용해 고객 만족도 향상, 생산성 향상, 삶의 질 향상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오에스원은 인공지능 딥러닝 중심으로 한 맞춤형 광고 솔루션 ‘스마트 사이니지’, ‘유동인구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