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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뉴브강 참사 전 '선박 통행량 위험수위' 경고 있었다"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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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다페스트 유람선 침몰 사고 당시 영상 공개 [IDOKEP 캡처=연합뉴스]

부다페스트 유람선 침몰 사고 당시 영상 공개 [IDOKEP 캡처=연합뉴스]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일어난 유람선 참사 발생 전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의 선박 교통량이 위험 수위에 이르렀다는 경고가 잇따랐으나 헝가리 당국이 이를 무시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11일(현지시간) 사고 발생 전 헝가리 부다페스트시가 지난 2013년과 올해 다뉴브강 선박 교통량 관련 보고서를 받고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보고서에는 다뉴브강을 떠다니는 선박 수가 지나치게 많고 국제 크루즈선과 지역 유람선 간 소통이 부족해 사고 위험이 있다는 내용이 담겼었다고 NYT는 설명했다.

우선 부다페스트시가 의뢰해 작성된 2013년 연구보고서는 유람선 수가 크게 증가하면서 다뉴브강의 물길이 혼잡해지는 등 여러 우려되는 상황을 야기했다고 지적했다.

또 올해 부다페스트 교통 당국도 다뉴브강을 오가는 관광 유람선과 다른 선박 간 더 많은 협력이 요구된다는 연구보고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NYT는 관광 산업이 큰 수입원인 헝가리의 중앙 정부와 시 당국은 관련 보고서를 통해 위험 가능성을 인지하고도 아무런 후속 조처를 하지 않았고 지적했다.

1990∼2010년 부다페스트 시장을 지낸 가보르 뎀스키는 "시 공무원들이 매우 혼잡한 다뉴브강의 사고 위험에 대해 경고를 받았지만, 대응에 실패했다"면서 "그것(다뉴브강 관광)은 매우 수익성이 높은 사업"이라고 꼬집었다.

NYT에 따르면 부다페스트 주민들도 다뉴브강의 선박 통행량이 눈에 띄게 증가했고, 이로 인한 대기 오염도 심해졌다고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특히 이번 사고 이후 한동안 당국이 허가 없이 운행하는 선박들을 단속하고 있지만, 이러한 조치를 일시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는게 부다페스트 관광산업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NYT는 현지 당국이 안전 우려보다 정치적 계산과 수익 추구를 더 중요시하고 있다고도 했다. 국제투명성기구 헝가리 지부의 한 관계자는 "수익적 측면만 고려한 채 유람선의 증가가 심각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전문가 경고가 무시됐는지 조사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다뉴브강은 발원지인 독일을 비롯해 유럽 10개국을 거쳐 흑해로 흘러 들어가는 2896㎞ 길이로 최근 들어 선박 통행량이 급증해 몸살을 앓고 있다.

작년 4월 공개된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 주관 보고서에 따르면 독일-오스트리아 국경 지역에서 측정된 다뉴브강의 통행량이 2002년과 2017년 사이 89% 증가했다.

특히 강을 이용하는 크루즈선의 수는 2004년과 2017년 사이 2배로 폭증했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세르비아 선박운송협회장인 브라니슬라브 바이다는 세르비아 수도 베오그라드 안팎의 다뉴브강 물길이 너무 붐벼 세르비아에서도 언제든지 헝가리에서와 같은 참사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민정 기자 lee.minjung2@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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