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본토 위협하는 ICBM 아니면 北과 계속 협상하겠다는 美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미국은 북한이 4일 오전 발사한 발사체가 단거리 탄도미사일일 가능성이 크다는 전문가들의 분석이 나온 5일(현지시간)에도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국경 안 넘었고, 무엇보다 ICBM 아니었다" #트럼프 트윗 이어 북미협상 기조 유지에 방점 #위성사진 공개,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잠정 분석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이날 오전에만 세차례의 방송 인터뷰에서 연이어 출연, "(북한이 발사한 게) 중·장거리 미사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은 아니라는 높은 확신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북한이 미사일 발사 모라토리엄(동결)을 위반했는지에 대해서도 "한번 봐야겠다"면서도 "모라토리엄은 미국을 확실히 위협하는 ICBM시스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말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폭스뉴스 인터뷰 화면 캡처]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폭스뉴스 인터뷰 화면 캡처]

미 본토에 위협을 줄 수 있는 ICBM 발사가 아닌 이상 유엔 추가 제재 추진 등 강경 대응하지 않고 현 협상 노선을 계속 이어나갈 뜻임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폼페이오 장관은 A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북한 발사체에 대해 지금까지 파악한 게 뭐냐'는 질문에 "우선 어떤 (영토나 영해와 같은) 국경을 넘지 않고 북한 동해 쪽에 떨어져 미국은 물론 한국·일본에 위협이 되지 않았다는 점"이라며 "또 상대적으로 단거리이고 무엇보다 ICBM이 아니라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북한이 이번 실험을 통해 보내는 메시지가 뭐냐는 질문엔 확답을 피한 채 "협상을 통해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를 이뤄낼 기회가 아직 있다고 믿는다. 주말에 일어난 (북한의) 이 행동이 (비핵화 협상에) 방해가 되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번 발사가 김 위원장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만난 직후 이뤄진 점을 기억해야 한다"며 "김 위원장이 (러시아로부터) 원하는 것을 정확히 얻어내지 못한 것은 명백하다"고 주장했다. 러시아로부터 대북 제재완화 등의 조치를 얻어내지 못하자 미국을 압박하기 위해 도발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북한 조선중앙TV가 5일 전날 동해 해상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 참관 하에 진행된 화력타격 훈련 사진을 방영했다. '북한판 이스칸데르' 미사일로 추정되는 전술유도무기가 날아가는 모습.

북한 조선중앙TV가 5일 전날 동해 해상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 참관 하에 진행된 화력타격 훈련 사진을 방영했다. '북한판 이스칸데르' 미사일로 추정되는 전술유도무기가 날아가는 모습.

또 하노이 북미 2차 정상회담 이후 북한의 협상 진용이 변화하고 있는 것과 관련, "확실히 알 순 없지만 새로운 카운터파트가 나올 수도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에 대한 보다 강경한 압박을 추진할 뜻을 묻는 질문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화염과 분노'를 이야기했던 정권 초를 돌이켜보라. 우리는 모든 도전(challenges)을 잘 알고 있으며, 북한 사람들이 어떤 사람인지 안다. 우리는 (북한이 비핵화에 응할) 가능성이 있는지를 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외교적 해법이 아닌) 나머지 한 방향(another direction)으로 가기 전에 우리가 그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지 보고 싶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발사에 대해선 자제하는 모습을 보이면서도 북한이 비핵화 의지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면 군사행동 등 '다른 선택지'를 택할 수도 있음을 내비치며 압박을 가한 셈이다.
폼페이오 장관은 CBS와의 인터뷰에선 북한이 자신을 협상 창구에서 제외할 것을 요구한 데 대해 "우리가 북한의 협상 파트너를 선택할 수 없듯 북한도 우리(미국) 협상자를 선택할 수 없다"고 일축했다.

한편 CNN은 이날 미 미들버리 국제학연구소에서 입수한 발사체 발사 당시의 위성사진을 공개했다.
CNN은 미들버리 연구소의 제프리 루이스 소장을 인용, "발사 위치, 배기가스의 두껍고 연기 자욱한 모습, 로켓발상 흔적이 하나밖에 없다는 점은 모두 이것이 북한의 선전물에서 보여준 단거리 탄도미사일이란 점을 시사한다"고 지적했다. 방송은 또 미 정부 관계자를 인용, "(초기 분석 결과) 다연장 로켓시스템(MLRS)과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워싱턴=김현기 특파원 luckyma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