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피할 수 없는 검열! 중국서 가위질 당한 외화들

중앙일보

입력

3월 22일 중국서 개봉한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가 가위질 당한 채 상영돼 논란이 됐다. BBC는 "프레디 머큐리의 동성애적 성향을 나타내는 장면들과 '게이'라는 단어가 포함된 장면 등 모두 6부분이 잘렸다"고 전했다. 누락된 장면은 총 2분 정도다. 영화 말미에 프레디가 연인 짐 허튼의 손을 잡고 부모님께 커밍아웃 하는 장면은 남아있다.

영화<보헤미안랩소디>

영화<보헤미안랩소디>

매니저 폴 프레트너가 프레디에게 입 맞추는 장면이나 프레디가 연인 짐 허튼을 더듬는 장면, 멤버들이 여장을 한 장면이 검열 대상이 됐다 ⓒ이십세기폭스코리아

영화<보헤미안랩소디> 중국ver. 포스터

영화<보헤미안랩소디> 중국ver. 포스터

논란은 또 있었다. 2019년 오스카 시상식에서 <보헤미안 랩소디>로 남우주연상을 받은 라미말렉의 수상소감마저 '게이'라는 표현을 그대로 쓰지 않았던 것. 인기 방송플랫폼 '망고(芒果)TV'의 이같은 번역에 웨이보(微博) 이용자 수 만 명이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실제) "우리는 이민자로서 당당하게 자신의 삶을 산 어느 '게이'의 일생을 영화로 만들었다"

(번역) "우리는 이민자로서 당당하게 자신의 삶을 산 어느 '특별한 그룹(special group)'의 일생을 영화로 만들었다"

사실, 몇 장면이 잘렸다고 해서 그의 성 정체성을 관객들이 알아채지 못하는 건 아니다. 영화가 한 인물의 고민과 갈등, 정체성에 대해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전체적인 맥락 속에서 그것을 충분히 가늠할 수 있다. 그러나 매끄럽게 이어지지 않는 장면 전환 때문에 관객은 몰입에 방해를 받았고, 작품을 온전히 감상할 자유를 잃게 됐다.

2016년 중국의 검열 당국은 각종 매체에서 성 소수자의 관계를 포함해 비정상적이라고 규정하는 성행위의 묘사를 금지해왔다. 중국의 일부 비평가들은 영화 검열에 불만을 표하고자 "편집된 보헤미안 랩소디를 보지 않을 것"이라며 불매운동을 하고 있다. 그들은 동성애와 마약은 프레디 머큐리 삶의 한 부분이었고, 이 부분을 도려내는 건 무례한 행위라고 봤다.

반면 일부 관람객은 "프레디 머큐리는 자신의 정체성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퀸'이라는 밴드와 명곡 탄생에 큰 영향을 미쳤다. 영화의 주제는 사실 퀸과 프레디 머큐리의 예술적 업적과 로큰롤 정신이다. 성 정체성에 너무 무게를 두지 말 것"을 주장하기도 했다.

국무원 직속기구로 영화뿐 아니라 라디오.TV 등 영상과 전파 매체 전반을 감독한다. 제작사가 심의를 신청하면 선정적.폭력적이라고 판단한 장면을 삭제할 것을 요구하고, 이를 거부하면 상영을 금지한다.

국무원 직속기구로 영화뿐 아니라 라디오.TV 등 영상과 전파 매체 전반을 감독한다. 제작사가 심의를 신청하면 선정적.폭력적이라고 판단한 장면을 삭제할 것을 요구하고, 이를 거부하면 상영을 금지한다.

2017년 3월, 중국에서는 '중화인민공화국 영화산업진흥법'이 발효됐다. 검열 내용은 이렇다.
· 헌법의 기본 원칙을 위반하거나, 저항 또는 약화 시키는 경우
· 국가 통일성, 주권이나 영토 보전을 해치거나 국가 존엄성을 손상시키는 경우
· 민족 집단에 대한 적개심이나 비방
· 미성년자의 정신 건강 손상
· 중국의 사회적 도덕에 해를 끼치거나 사회 질서를 어지럽히는 경우
· 음담패설, 도박, 약물 남용, 폭력 등

법 조항은 간단하지만 모호한 부분도 많다. 미성년자의 정신 건강에 해가 되는 장면이나, 외설스러운 장면에 대해 모두가 동의하는 결론을 내기는 쉽지 않다. <보헤미안 랩소디> 이전에 중국 당국의 검열에 의해 상영되지 않거나, 편집된 외화 속 장면들을 찾아봤다.

타이타닉

로즈 도슨(케이트 윈슬렛)이 잭(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의 다이아 목걸이만 한 채 적나라한 포즈를 취하는 장면

영화<타이타닉>

영화<타이타닉>

미션 임파서블3

미션임파서블3의 마지막 40분은 상하이와 저장(浙江)성 구전시탕(古鎭西塘)에서 촬영돼 화제였다. 그런데 주인공 톰 크루즈가 여자친구를 구하려고 찾은 상하이 뒷골목 신이 문제였다. 국제 도시 상하이에 대나무 빨랫줄에 속옷을 걸쳐놓는 등 남루한 공간으로 묘사했다는 게 이유다. 또 영화 속에 등장한 상하이 경찰(공안)도 남루하게 묘사됐다. 미션임파서블3은 해당 씬들이 모두 편집된 후에 개봉했다.

영화 <미션 임파서블3>

영화 <미션 임파서블3>

캐리비안의 해적: 세상의 끝에서

영화 <캐리비안의 해적: 세상의 끝에서>

영화 <캐리비안의 해적: 세상의 끝에서>

중국배우 주윤발이 해적 '사오 펭 선장'으로 나온 장면이 모두 삭제됐다. 중국인이 해적이라는 게 용납되지 않는다는 이유였다. 특히 주윤발의 대머리, 상처난 얼굴, 긴 수염 등이 '악마적인 중국인'으로 형상화 됐다는 것. <캐리비안의 해적2: 망자의 함>은 아예 중국 내 상영이 금지됐는데 식인 관습을 그렸다는 게 이유다.

닥터 스트레인지

원작 만화에서는 티베트 남성이 지존 마법사이자 에이션트 원(Ancient One)으로 등장한다. 그러나 영화에 '티베트인'이 나오면 중국 개봉에 문제가 생길 것을 우려해 여성 승려(틸다 스윈튼)를 캐스팅했다.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

007 스카이폴(Skyfall)

극 중 상하이에서 벌어지는 암살 장면이 삭제됐다. 프랑스 살인청부업자가 암살 시도 전, 한 고층 빌딩에서 중국인 경비원에게 총을 쏘는 장면인데, 중국에 대해 부정적인 인상을 남긴 장면이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검열 대상이 됐다.

영화 <007 스카이폴(Skyfall)>

영화 <007 스카이폴(Skyfall)>

픽셀

외계인의 지구 침공을 막는 내용의 영화 <픽셀>의 경우, 원 대본에서 외계의 공격을 받아 만리장성이 파괴됐지만 영화에서는 인도의 타지마할이 붕괴되는 장면으로 교체됐다. 제작사가 중국 검열을 통과하기 위해 스스로 시나리오를 수정한 것. 제작사들이 중국 시장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으로 보인다.

영화 <픽셀>

영화 <픽셀>

모든 작품에서 한 구절, 한 장면(Scene) 허투루 존재하는 건 없다. CNN은 역시 “지속적인 검열은 수 년 간, 중국 영화제작자들의 창의성을 떨어트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날로 발전해가는 중국의 기술과 작업 환경에 역행하는 검열. 이 굴레 속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중국의 엔터산업도 대륙을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

차이나랩 임서영

네이버중국판

네이버중국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