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마크롱 개각…佛 디지털부 장관에 한국계 세드리크 오 임명

중앙일보

입력

세드리크 오 프랑스 신임 디지털부 장관. [사진 레퓌블리크 앙마르슈 사이트 캡처]

세드리크 오 프랑스 신임 디지털부 장관. [사진 레퓌블리크 앙마르슈 사이트 캡처]

프랑스 신임 디지털부 장관에 한국계 세드리크 오(37·한국명 오영택) 대통령실 경제 보좌관이 임명됐다.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 르 피가로 등에 따르면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유럽의회·지방선거 대비를 위해 사퇴한 장관급 고위인사 3명의 후임 인선을 발표했다. 디지털부 장관에는 무니르 마주비 전 장관 뒤를 이어 세드리크 오가 새로 임명됐다. 세드리크 오는 아버지가 한국인이며 델핀 오 프랑스 하원의원과 남매 사이다.

1982년생인 세드리크 오는 프랑스의 명문 공립경영대학원(HEC)를 졸업한 후 2006년 도미니크 스트로스칸 후보의 사회당 대선 경선 팀에 참여하면서 정치에 입문했다. 그는 2012년 사회당의 프랑수아 올랑드 대선 캠프에 참여하면서 당시 같은 보좌진으로 일하던 마크롱 대통령을 알게 돼 친분을 쌓아왔다. 이 인연으로 2016년 마크롱이 창당한 중도당 '레퓌블리크 앙마르슈'(LREM·전진하는 공화국)에도 참여해 마크롱 대선 캠프에서 회계를 총괄했다. 마크롱이 집권한 2017년부터는 엘리제궁에서 대통령과 에두아르 필리프 총리의 경제 정책을 보좌해왔다.

세드리크 오는 이번 임명 발표 뒤 트위터에 "자부심을 느끼며 감격스럽다"면서 "대통령과 총리의 신뢰에 감사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프랑스의 기술과 융합, 플랫폼, 디지털화를 위해 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프랑스에서는 한국계 입양아 출신인 플뢰르 펠르랭이 문화통신부 장관 등을, 역시 한국계 입양아 출신인 장뱅상 플라세가 프랑스 국가개혁 장관을 지낸 바 있다.

마크롱 대통령은 오 장관과 함께 아멜리 드 몽샤랭(33) 하원의원과 세네갈 출신의 시베트 은디아예(39) 대통령실 홍보 담당 보좌관을 각각 유럽 담당 장관과 정부 대변인직에 임명했다. 이들은 지난달 27일 물러난 나탈리 루아조 전 장관과 벤자멩 그리보 전 대변인의 후임이다.

루아조 전 장관은 오는 5월 예정된 유럽의회 선거에서 집권당 레퓌블리크 앙마르슈를 진두지휘하기 위해 사임했다. 그리보 전 대변인은 마주비 전 장관과 함께 2020년 예정된 지방선거에서 파리 시장에 출마하기 위해 물러났다.

김지혜 기자 kim.jihye6@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