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텐트 내부 반드시 환기 후 잠자야…텐트에서 일가족 3명 숨져

중앙일보

입력

경기도 연천군의 한 오토캠핑장에서 캠핑하던 40대 부부와 딸이 숨진 채 발견돼 경찰이 수사 중이다. 1일 경기 연천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쯤 연천군 미산면의 한 오토캠핑장 텐트 안에서 남편 A씨(49)와 아내 B씨(42), 딸(6) 등 일가족 3명이 쓰러져 숨져 있는 현장을 직원이 발견해 119와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 일산화탄소 중독 사고 추정 #“고기 구운 뒤 텐트 환기는 필수”

이 가족은 취침용 텐트를 치고 외부에 텐트를 한 겹 더 친 것으로 파악됐다. 취침용 텐트와 외부 텐트 사이 공간에서는 고기를 구워 먹은 흔적과 완전히 타버린 갈탄 등이 발견됐다. 숨진 이들의 시신에서는 피부가 선홍색을 띠는 등 일산화탄소 중독 때 나타나는 반응이 확인됐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경찰 관계자는 “고기를 굽고 갈탄 불을 완전히 끄지 않은 상태에서 잠을 자다 일산화탄소가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취침용 텐트 내부로 들어와 사고가 났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또 “유서도 발견되지 않은 데다 타살로 추정할 만한 정황도 없었다”며 “사고 현장 도착 시 텐트 내부에는 숯 냄새가 가득했다”고 말했다. 경찰은 정확한 사인과 사건 경위를 조사하기 위해 이 가족의 시신에 대한 부검을 의뢰할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이날 새벽 기온이 영하 6도까지 내려가는 강추위 속에 바람까지 불자 텐트를 2중으로 치고, 텐트 내부에서 갈탄을 태우며 고기를 구운 뒤 환기를 제대로 하지 않고 가족들이 잠이 드는 바람에 사고를 당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텐트 내부에서 고기를 구울 경우 휴대용 환기장치를 가동하거나 충분히 환기하는 등의 사고 예방조치가 필요하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연천=전익진 기자 ijje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