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같은 날 통영 간 이해찬과 황교안, 달아오르는 4ㆍ3 보궐선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8일 동시에 경남 통영을 찾았다. 통영(통영ㆍ고성)은 경남 창원 성산과 함께 4ㆍ3 보궐선거가 열리는 두 곳 중 한 곳이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4·3보궐선거의 통영·고성 양문석 후보가 18일 오전 통영중앙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4·3보궐선거의 통영·고성 양문석 후보가 18일 오전 통영중앙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뉴스1]

민주당은 이날 오전 이 대표 등 당 지도부가 대거 통영에 내려가 옛 신아SB조선소가 있던 자리에서 현장 최고위원회를 열었다. 여기서 광주시와 현대차가 공동 투자해 임금은 낮추되 고용은 보장하는 형태로 만든 ‘광주형 일자리’를 본 따 ‘통영형 일자리’를 만들겠다며 통영 출신인 전현희 의원과 통영ㆍ고성 보궐선거의 양문석 후보를 공동 위원장으로 임명했다. 조선업 불황의 직격탄을 맞고 극심한 침체를 겪고 있는 지역 경제를 의식한 행보다.

이 대표는 “조선업 불황으로 고용위기, 산업위기 지역으로 바뀌어 많은 분이 일자리를 잃고 어려움을 겪고 있다. 4월이면 고용ㆍ산업 위기 지역 지정이 끝나는데, 기간을 연장하고 지원을 강화하는 방안을 당ㆍ정 협의를 통해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양문석 후보는 “작은 기업을 작게 유치하는 게 아니라 1만개 이상 일자리 창출할 수 있는 국가 산업단지를 살리겠다”고 주장했다.

황교안 대표-정점식 후보   (통영=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왼쪽)가 18일 오후 경남 통영시 북신동 4·3 보궐선거 통영·고성지역 정점식 후보 사무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앞서 정 후보와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2019.3.18    imag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황교안 대표-정점식 후보 (통영=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왼쪽)가 18일 오후 경남 통영시 북신동 4·3 보궐선거 통영·고성지역 정점식 후보 사무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앞서 정 후보와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2019.3.18 imag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후엔 황 대표 등 한국당 지도부가 통영을 찾았다. 한국당 정점식 후보는 황 대표와 같은 공안 검사 출신으로, 황 대표가 법무부 장관을 지낼 당시 통합진보당 해산 태스크포스(TF) 소속으로 활동한 최측근이다.

황 대표는 정 후보 사무실에서 “집권 여당 후보는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을 지냈지만, 전과 경력에다 노조 경력이 대부분인 인물이다. 이 정권이 얼마나 이곳을 무시하면 자격도 안 되는 사람을 후보로 내세울 수 있나. 반면, 정 후보는 함께 공직생활을 해서 누구보다 잘 알고 확실히 보증할 수 있는 인물이다”고 강조했다. 정 후보는 “법정관리 중인 성동조선해양을 살리는 게 핵심 공약으로, 당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지역 경제를 살리겠다”고 주장했다.

통영은 한국당 계열 후보가 독식해 왔다. 그러나 지난해 6월 지방선거에서 통영 시장과 고성 군수 모두 민주당 후보가 당선되면서 분위기가 바뀌었다. 공교롭게도 4ㆍ3 보궐선거는 경남 두 곳에서만 열린다. 선거가 치러지는 곳이 적다고는 하지만, 이 대표나 황 대표 입장에선 대표 취임 후 처음 치르는 선거라는 정치적 의미가 있다. 당선돼도 임기가 1년 밖에 안 된다고는 하지만, 내년 총선의 격전지가 될 것으로 꼽히는 부산ㆍ경남(PK) 지역의 리트머스 시험지 성격이 짙다.

권호 기자, 통영=임성빈 기자 gnom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