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통령을 바꾸자" 서울 개인택시기사 조합 "출·퇴근 카풀 합의안 결사 반대"

중앙일보

입력

“대통령을 바꾸자! 문재인 정부 정신 똑바로 차려라!”

8일 오후 2시 서울 영등포구 더불어민주당사 앞에 모인 서울 개인택시 기사들이 출퇴근 시간 카풀 서비스를 허용하기로 한 합의에 반발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편광현 기자

8일 오후 2시 서울 영등포구 더불어민주당사 앞에 모인 서울 개인택시 기사들이 출퇴근 시간 카풀 서비스를 허용하기로 한 합의에 반발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편광현 기자

8일 오후 2시 서울 영등포구 더불어민주당사 앞에 모인 서울개인택시 기사 150여명은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구호를 제창했다. 전날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가 포함된 택시 단체 대표자들은 택시·카풀 사회적 대타협기구에서 출퇴근 시간(오전 7∼9시, 오후 6∼8시)에 카풀 서비스를 일부 허용하기로 합의했지만, 서울의 개인택시 기사들은 이 합의를 전면 거부하고 나섰다.

서울개인택시 운송사업조합 측 관계자는 “어제(7일) 출·퇴근 시간대 카풀(승차 공유) 서비스를 허용하기로 한 택시·카풀 사회적 대타협기구 합의안에는 저희 입장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며 “서울개인택시의 동의가 없는 졸속합의문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서울개인택시 조합은 이번 사회적 대타협기구에 참여한 택시 4단체(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에는 속하지 않은 단체다.

이들은 “서울은 카풀 허용 행위로 최대 피해를 보는 지역”이라며 “전국의 모든 택시 단체가 이번 합의에 이의를 달지 않아 홀로 외로운 투쟁이 계속된다고 해도 서울 개인택시 5만 명의 조합원은 합의안을 전면 거부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목숨을 건 투쟁과 행위들에 대한 보상 및 5만 명 조합원의 생존권이 보장될 수 있는 대책이 없다면 부분적 카풀 허용일지라도 결코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며 “조합의 목적은 카풀단서조항 삭제 단 한가지임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대안과 진지한 검토 없이 이뤄진 졸속 합의는 원칙적으로 거부할 수밖에 업다”고 말했다.

서울개인택시 조합 측은 합의안이 향후 영리 목적의 불법 자가용 영업에 ‘면죄부’를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조합 측은 “택시산업 보호하고 미래에 대한 청사진 그려줘야 할 국회와 정부는 소중한 생명이 무고하게 희생당했음에도 이를 벌써 망각하고 오히려 자가용 카풀 행위를 두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앞서 7일 택시·카풀 사회적 대타협기구는 ▶출퇴근 시간 카풀 허용 ▶초고령 운전자 개인택시 감차 ▶택시노동자 월급제 도입 ▶승차거부 근절 ▶규제혁신형 플랫폼 택시 출시 등의 내용이 담긴 합의안을 통과시켰다. 하지만 합의안을 도출한지 하루도 채 지나지 않아 서울 개인택시 조합이 반발하면서 합의안이 제대로 현장에 적용될 수 있을지 여부는 불투명해졌다.

서울개인택시 조합의 국철희 이사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서울 개인택시는 자가용 택시를 근절하기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며 “전국의 민주당사는 계란으로 도배될 것이다. 그렇게 끝까지 가 봐라”라고 반발했다.

편광현·이후연 기자 lee.hooye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