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오 “MB 건강 극도로 나빠…산소호흡기로 수면 취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오 자유한국당 상임고문. [연합뉴스]

이재오 자유한국당 상임고문. [연합뉴스]

친이(친이명박)계 좌장으로 불리는 이재오 자유한국당 상임고문이 ‘다스 자금 횡령’ 등의 혐의로 구치소에 수감된 이명박 전 대통령의 건강이 “극도로 좋지 않다”며 병보석 필요성을 주장했다.

21일 이 고문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건강이 알려진 것보다 상당히 나쁘다. 대통령께서 체면이 있어서 본인이 아프다는 걸 밖으로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건강 문제로 이 전 대통령 측이 보석을 신청한 데 대해서는 “(이 전 대통령이 신청을) 못하게 말렸는데, 변호인단이 (건강상태를) 보고 저대로 큰일 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 의사 진료 후 (이 전 대통령 의사와 무관하게) 보석을 신청했다고 들었다”고 전했다.

이어 “얼마 전부터 이 전 대통령이 산소호흡기를 이용하고 있다. 밖에 있을 땐 수면 무호흡증이 심하지 않았는데, 현재 제일 위험한 게 무호흡증”이라며 “옆에 사람이 없으면 밤에 자다가 깜빡할 수 있지 않나. 그래서 사정을 해 산소호흡기를 안에 들여놨다”고 말했다.

이 고문은 “(이 전 대통령이) 거의 80세다. 형사소송법에서 만 70세가 넘으면 불구속이 원칙”이라며 “전직 대통령이고 나이가 80세이고 지금 건강이 안 좋은데, 그걸 가지고 괜찮다는 둥 헛소리하고 있다. 역대 검찰 중 문재인 정부의 검찰이 가장 잔인하다”고 일갈했다.

‘전직 대통령이라는 이유로 석방을 해주면 특혜 비판이 나올 수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지금 재소자 중에서 80세 된 어른이 그런 병명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냐”며 “당장 무죄로 해서 나오라는 게 아니라 불구속 재판을 해달라는 말”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이 전 대통령 측 법률대리인인 강훈 변호사는 19일 재판부인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 정준영)에 이 전 대통령 보석 관련 추가 의견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강 변호사가 제출한 의견서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은 구속 기간 중인 지난해 8월 3일 서울대병원에서 진단을 받았고, 전문의 소견서로 확인된 병명이 기관지확장증·역류성식도염·제2형 당뇨병·탈모·황반변성 등 총 9개에 이른다. 또한 앞선 공판에서 밝힌 ‘수면무호흡증’을 다시 언급하며 돌연사 위험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강 변호사는 “수면 정도가 극히 심해져 1~2시간마다 깨고 다시 30분 후에 잠드는 게 반복되고 있다. 양압기를 사용하지 않으면 위험하다는 의사 처방을 받았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수면무호흡증은 동맥경화와 심부전, 폐성 고혈압 등과도 관련이 높다고 알려졌다. 의학전문가들은 돌연사와의 연관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광수 기자 park.kwangso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