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문희상 일왕 발언에 아베 "정말 놀랐다" 강력 반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전쟁 주범의 아들인 일왕이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사죄해야 한다”는 문희상 국회의장의 블룸버그 인터뷰 내용에 일본 정부가 강하게 반발하면서 양국관계가 더욱 악화될 조짐이다.

"너무나 부적절,극히 유감,사죄와 철회 요구" #스가 관방장관에 이어 중의원에서 직접 반발 #韓 정부 "문 의장 본 뜻 아니다"고 해명한 듯 #고노 “문 의장 발언 무례, 받아들일 수 없어” #아베 "일본해가 유일한 호칭,바꿀 이유 없어" #'한국이 중요한 이웃이냐' 질문에 답변 피해 #일본 정부,한국에 징용 관련 협의 답변 독촉

 12일 일본에선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직접 "극히 부적절한 내용으로, 정말 놀랐다"고 강하게 불쾌감을 표시하며 사죄와 발언 철회를 요구하는 등 격한 반발이 나왔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연합뉴스]

먼저 이 문제가 거론된 건 스가 요시히데(菅義偉)일본 관방장관의 정례기자회견이었다. 8일 문 의장의 인터뷰가 공개된 뒤 첫 회견이었다.

 그는 기자들에게서 관련 질문이 나오자 “높은 레벨을 포함한 (여러)외교 루트를 통해 ‘매우 부적절한 내용이 포함돼 있어 극히 유감’이라는 취지로 엄하고 강하게 항의했으며, 사죄와 철회도 요구했다”고 말했다.

스가 장관은 “(문 의장의 인터뷰가 공개된)8일 외무성 국장급 레벨에서 항의한 데 이어 9일엔 주한일본 대사가 한국 외교부 1차관에게 재차 항의했다”고 말했다.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김경한 주일한국대사관 정무공사를 불러 항의했고, 서울에선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일본대사가 조현 외교부 1차관에게 항의했는 것이다.

한국측의 반응과 관련해 스가 장관은 "문 의장측이 ‘양국 관계를 중시하고 미래지향적 관계로 나아가길 바란다(는 취지였다)’는 보도자료를 낸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한국 정부도 ‘양국관계가 조기에 개선되기를 바란다는 게 본래 (발언의) 취지이며, 보도된 내용이 본래 뜻이 아니다’라는 설명을 해왔다”고 했다.

스가 장관은 그러나 “그런 설명이 있었지만 이번 문 의장의 발언은 극히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고 했고, ‘한국이 결국 사죄를 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도 “아직까지는 말씀드린 정도의 반응”이라고만 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 [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 [연합뉴스]

아베 총리의 발언은 이후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나왔다. 그는 '문 의장 발언에 대한 생각'을 묻는 야당 의원의 질의에 "이건, 정말로 놀랐다"며 "너무나 부적절한 발언으로 극히 유감"이라고 했다. 이어 한국에 외교루트를 통해 엄중하게 항의했고, 사죄와 철회를 요구했다는 스가 장관의 발언을 반복했다. 

고노 외상은 문 의장 발언에 대해 “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고 무례하다”고 말했다.

이날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선 국제수로기구(IHO)가 동해와 일본해 표기와 관련해 일본측에 한국과의 협의를 요구한 것도 도마에 올랐다.

아베 총리는 "(IHO가 일본측에 요구하고 있는)비공식협의에는 건설적으로 응하겠지만, '일본해'라는 호칭은 국제사회에서 확립된 유일한 호칭으로 이를 변경할 필요성과 근거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제기관과 국제사회에 일본의 입장을 강하게 주장해 이해와 지지를 얻겠다"고 말했다.

이날 야당 의원이 "과거엔 한국을 '기본적인 가치관을 공유하는 가장 중요한 이웃'이라고 했는데 지금도 같은 생각이냐"고 묻자 아베 총리는 즉답을 피한 채 "구 조선반도 노동자 문제(징용 문제)는 양국 관계의 기초를 부정하는 것으로, 적절한 조치를 한국이 취하도록 기대한다"고만 말했다.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 [연합뉴스]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 [연합뉴스]

◇"징용 판결 협의,답변 독촉했다"=고노 다로(河野太郞)외상은 이날 중의원에서 대법원의 징용 재판 문제와 관련해 "65년 청구권 협정에 위반 상황이 지속돼 한국에 협정에 따른 외교적 협의를 요청했지만 아직 한국측이 응하고 있지 않다"며 "일본측 협의 요청에 대한 답변을 오늘 다시 독촉했다"고 말했다.

도쿄=서승욱 특파원 sswoo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