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 손혜원 보존 주장 통영 공방, 본인 땅과 차로 5분거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통영에서 박물관 건립을 추진하면서 땅을 매입했던 무소속 손혜원 의원이 국회에서 추경 투입을 요청하면서 6차례 ‘통영 공방가옥’의 문화재 지정을 요구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영 공방가옥은 손 의원이 매입한 부지에서 자동차로 5분 거리에 있으며, 손 의원의 요구는 결국 현 정부 출범 이후에 관철됐다.

문화부장관·문화재청장에 요청 #“돈 없으면 추경 일부 투입해야” #정권 바뀐 뒤 청장이 문화재 등록

국회 회의록에 따르면 손 의원은 2016년 6월 29일 국회 교문위에서 당시 나선화 문화재청장에게 경남 통영의 무형문화재인 추용호 소반장(음식 그릇인 ‘소반’의 장인)을 처음 거론했다. 당시 통영시 소유였던 추 씨의 공방가옥이 재개발로 철거될 상황이 되자 추 씨는 노숙 투쟁을 벌이고 있었다. 손 의원은 “이것이 보존 가치가 있다는 전문가 자료를 봐야만 통영시가 철거를 보류하겠다고 한다. 마지막까지 도와주시기를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7월 11일에도“그 분 한 분의 문제가 아니라 140년 된 공방가옥을 보존해줘야 한다. 소방도로를 하나 낸다고 그러는 건 정말 잘못된 생각”이라며 “문화재청에서 꼭 좀 챙겨서 해달라”고 요청했다.

특히 손 의원은 무형문화재 기술 보다 오히려 건물 보존을 유독 강조했다. 2016년 8월 16일 교문위 회의에서 손 의원은 추씨의 공방가옥 문제를 다시 거론하며 추경예산 투입을 요청했다. 손 의원은 당시 김종덕 문화부 장관에게 “이게 뭐 얼마 들겠나. 추경해서 빨리 돈을 줘서 구하면 그다음에 내년 예산 만들어서 다른 지역에 있는 문화재도 보호하면 되지 않나. 이런 게 급하게 추경에 쓰라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김 장관이 “소반장 문제는 상의 해보겠지만, 사실 무형문화재인 소반장이 중요한 거지 문화재도 아닌 그 지점이 중요한 게 아니지 않나”라고 난색을 표하자, 손 의원은 “지점도 중요하다. 140년 된 집인데 그 집 하나밖에 안 남아있다. 꼭 추경에서 일부라도 부탁한다”고 말했다.

손혜원 의원이 소유하고 있는 경남 통영 땅. 위성욱 기자

손혜원 의원이 소유하고 있는 경남 통영 땅. 위성욱 기자

손 의원은 이후에도 통영 공방가옥의 문화재 등록을 거듭 요청했다. 2016년 11월 1일 열린 교문위에서 손 의원은 나 청장에게 “직권으로 문화재 지정 등록이 안 되나. 그 자리 보존 못하면 청장은 각오하셔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나 청장이 “그 분(추 씨)의 건강과 기술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답하자 “집을 지켜주십시오, 기술 말고”라고 강조했다. 같은 해 12월 28일과 2017년 2월 14일 열린 교문위 회의에서도 통영 공방가옥 문화재 등록을 재차 요청했다. 2017년 2월 14일 회의때 질의응답 내용이다.

손 의원=제가 지금 여섯 번째 질의하고 있습니다. 통영 소반장 어떻게 됐는지 말씀 좀 해 주십시오.
나 청장=지난 며칠 전에도 저희 담당 과장이 다녀왔습니다. 소반장을 만나 뵙고 설명드리고 하고 왔고요. 그분이 가지고 계신 모든 도구나 이런 것들은 이미 전주 무형유산원에다 다 안전하게 보존하고 있고 선생님의 건강관리를 많이 채근하고 있습니다.
손 의원=그게 아니라 전수관(공방가옥) 빨리 결정해 주시고요. 통영시 좀 압박해 주십시오.

결국 문재인 정부 출범 후인 2017년 7월 나 청장은 직권으로 통영 공방을 문화재(등록문화재 제695호)로 등록했다. 2017년 4월 문화재 등록 신청을 문화재청장이 직권으로 할 수 있도록 문화재보호법 시행규칙이 개정된 뒤 청장 직권으로 문화재로 등록된 건 통영 공방가옥이 유일한 케이스다.

손 의원은 2008년 3월 통영시 당동 해저터널 인근에 660㎡, 통영시 문화동에 202㎡의 부지를 매입했다. 추씨의 공방가옥은 손 의원이 구입한 문화동 부지 인근이다. 손 의원이 구입한 부동산은 지난해 12월 목포 및 대전 중구와 함께 통영이 도시재생뉴딜활성화지역으로 지정되면서 ‘통영문화예술관광벨트’에 포함됐다.
성지원·편광현 기자 sung.jiw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