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명환 위원장 “민주노총, 경사노위 참여…탄력근로제 확대시 총파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9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새해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뉴시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9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새해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뉴시스]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이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참여 의사를 밝혔다. 다만 탄력근로제 기간 확대와 노동계가 빠진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에 대한 저지 활동은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9일 김 위원장은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열린 신년 간담회에서 “경사노위에 참여해 사회, 경제정책, 산업정책 의제를 풀어나가는 과정에 주도적으로 임하겠다”면서 “아직 (내부) 논쟁이 있고, 여러 의견이 있다. 이달 말 대의원대회까지 사전에 충분한 논의와 토론을 거치겠다”고 설명했다.

또 “2020년 총선에 대비해 농민, 비정규직, 학생, 청년, 여성 등 대안 주체들과 함께 대응 계획을 세울 것”이라며 “가칭 ‘모든 을(乙) 들을 위한 범국민적 연대’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올해 상반기 중 진보정당들, 시민사회와 함께 진보정치 과정을 공동으로 평가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그 평가에 기반을 둬 총선에 대응할 것”이라며 “대선 등 이후 정치 일정까지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김 위원장은 경사노위 참여와는 별도로 정부가 최근 발표한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과 탄력근로제 기간 확대는 반드시 저지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그는 “올해 저임금화 공세가 거세질 것으로 본다”며 “1차로 이달 중앙집행위를 통해 세부 투쟁 계획을 확정하고, 최저임금 제도 추가 개악과 탄력근로제 기간 확대 시도가 분명하게 제기되면 총파업 등 총력 투쟁을 불사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민주노총의 활동 범위를 노동 관련 투쟁에만 국한하지 않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그는 “구체적으로 제주영리병원으로 대표되는 영리화 바람, 원격의료 규제 완화 등도 막을 것”이라며 “한반도 평화 체제와 통일의 의제도 주도적으로 제기하는 민주노총이 되겠다”고 제시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이날 별도 발표한 ‘2019년 사업계획 현장토론안’에서 정부 경제정책이 친재벌‧대기업으로 기울었다고 판단, ‘모든 노동자의 온전한 노동기본권 전면 확대’, ‘재벌체제 전면 개혁’ ‘노동소득‧사회 공공성‧사회안전망 확대 투쟁’ 등을 올해 사업 기조로 잡았다고 소개했다.

박광수 기자 park.kwangso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