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고성서 잡힌 명태는 자연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8면

강원도 고성 앞바다에서 대량으로 잡힌 명태가 자연산인 것으로 확인됐다.

작년 2만 마리 ‘풍어’에 당국 조사 #종 복원용 방류 개체 아니다 결론

강원도 한해성수산자원센터는 7일 지난해 연말 고성군 죽왕면 공현진 앞바다에서 잡힌 명태 중 100마리에 대해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에 유전자 분석을 의뢰한 결과 모두 자연산인 것으로 판명됐다고 밝혔다. 공현진 앞바다에서는 지난달 18일 280마리의 명태가 잡힌 것을 시작으로 연말까지 모두 2만1000여 마리의 명태가 잡혔다. 이에 따라 자연산 명태의 이동 경로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이번에 잡힌 명태의 경우 양식 명태를 방류한 공현진 앞바다에서만 잡혀 궁금증이 더해지고 있다. 명태가 대량으로 잡힌 곳은 항구에서 배로 10분 거리에 있는 바다다.

국립수산과학원 동해수산연구소는 다양한 가능성을 두고 명태의 이동 경로 등을 파악하고 있다. 연구소 측은 명태가 갑작스럽게 낮아진 수온과 먹이를 따라 연안 쪽으로 이동했을 가능성, 명태 주 산란지인 북한 원산만에 명태 개체가 많아지면서 자연산 명태가 우리나라 해안으로 이동했을 가능성 등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에 잡힌 명태는 2년 이상 된 개체로 그 시기 산란한 개체가 많이 생존했거나, 산란을 위해 연안 수온이 낮아지는 12월에 연안 쪽으로 이동했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조사할 계획이다.

양재형 동해수산연구소 연구사는 “명태 무리가 이동하면서 수온을 따라 들어오거나 먹이 따라 이동하는 경우가 있다”며 “고성 앞바다의 수온 자료 등을 분석해야 봐야 정확한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한해성수산자원센터도 고성 앞바다에 풀어놓은 명태 122만 마리의 행방을 찾기 위해 추가로 유전자 분석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해성수산자원센터 관계자는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과 추가로 500마리에 대한 유전자 분석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자연산 명태와 양식 명태의 이동 경로를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해성수산자원센터는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고성 앞바다에 명태 122만6000마리를 방류했다. 이 중 2000마리는 지느러미에 표식을 달아 풀어줬다. 하지만 현재까지 재포획된 방류 개체는 유전자 확인 3마리, 표지확인 1마리 등 총 4마리가 전부다.

고성=박진호 기자 park.jinh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