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통화정책 완화 유지…기업 구조조정 통해 생산성 높여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4면

이주열 한은 총재. [연합뉴스]

이주열 한은 총재. [연합뉴스]

이주열(사진) 한국은행 총재가 “(2019년에도) 통화정책의 완화 기조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새해에도 기준금리를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겠다는 메시지를 시장에 보낸 것으로 풀이된다.

이주열 한은 총재 신년사서 밝혀 #금년에도 저금리 기조 계속될 듯

이 총재는 31일 배포한 ‘2019년 신년사’에서 “우리 경제는 2%대 중후반의 성장세를 보이고 수요 측면에서 물가상승 압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이 과정에서 경기와 물가 흐름 등 거시경제 상황과 가계부채 증가 등 금융안정 상황을 균형 있게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총재는 또 “성장 잠재력이 지속적으로약화되고 있는 점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구조조정을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미래 성장의 원천이 될 선도산업을 발굴·육성하는 것은 이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라고 강조했다.

미국의 지속적인 요구로 올해부터 외환시장 개입 내역을 공개하는 계획에 대해선 “정책의 신뢰도를 높여 중장기적으로 외환시장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며 “하지만 시장 변동성이 크게 높아진 상황에서 예상치 못한 부작용도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11월 기준금리 인상의 배경에 대해 이 총재는 “한은은 거시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가지 리스크 요인에 유의하여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유지했다”며 “그러다 지난 11월에는 금융 불균형 심화 가능성을 고려하여 기준금리를 0.25% 포인트 인상했다”고 언급했다.

그는 “미국과의 정책금리 역전폭이 확대된 상황에서 미 연방준비제도(Fed)의 통화정책 정상화 지속 등으로 글로벌 위험회피 성향이 증대될 경우 자본 유출입의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며 “대외 리스크 변화가 금융시장 가격변수와 자본 유출입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점검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도 2019년 신년사에서 새해 금융정책 방향을 밝혔다. 최 위원장은 “창의적이고 유연한 규제환경을 구현하는 데 집중하고 혁신의 발목을 잡는 금융감독 행태도 과감히 개선하겠다”며 “영세 자영업자 재기 지원을 위해 부실채권 채무조정 지원을 확대하고 사회적 경제 기업에 신용보증을 제공해 금융 애로를 줄이겠다”고 말했다. 이어 “진입규제를 완화하고 공정한 과정을 거쳐 정의로운 과실을 얻을 수 있도록 엄정한 시장 질서를 확립하겠다”고 강조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2019년 신년사에서 “금융위기가 언제라도 찾아올 수 있음을 경계하고 잠재위험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며 “금융 질서에 대한 도전행위에 엄정 대처해 시장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를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금융감독 업무에 대해 윤 원장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유인부합적 종합검사를 하겠다”며 “금융회사가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검사 부담을 줄여주고 그렇지 못한 경우 검사를 강화해 내부통제 및 위험관리 능력 강화를 유인하겠다”고 설명했다.

주정완 기자 jwjo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