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TV과외」교과·진행방법 확정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6면

오는 17일부터 KBS3TV 교육방송채널을 통해 방송될 『TV고교 가정학습』의 교과별 프로그램형태와 진행방법이 확정됐다.
한국교육개발원은 오는 17일부터 8월12일까지의 1단계 방송은 국어·영어·수학 3과목을 각1백2편씩 집중방송, 전과정을 완전히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 그 이후에는 입시상황과 결부시켜 모의학력고사 문제풀이 중심으로 방송할 계획이다. 공통필수과목인 국사·국민윤리, 선택과목인 사회·지리·생물·화학·지구과학·물리는 8월14일부터4∼5주 단위로 단기간 집중 방송한다.
출연강사는 현직교사와 유명 학원강사들을 선발, 확정했다. 국어는 서한샘(한샘학원장), 천한신(서울고), 엄동일(영동고), 양창순(오금고)선생이 교과영역별로 나누어 강의를 맡는다. 영어는 이광용(종로학원), 박원영(문교부), 이대석(한양대)선생이 문법과 독해로 나누어 맡고 수학은 권일춘(영재학원), 김영덕(숭실고), 안영순(언남고)선생이 영역별로 나누어 맡는다.
교육개발원은 오는 15일 오후7시15분부터 8시까지 45분동안 방송될 특집방송 『TV고교가정학습 이렇게 한다』를 통해 교육개발원·문교부관계자들과 강사들을 출연시켜 방송실시배경·실시계획·시청요령·활용방안 등에 대해 자세히 안내할 예정이다.
『TV고교 가정학습』은 각교과의 학습영역을 내용·유형별로 범주화하고 구체적인 문제를 중심으로 전개하되 원리학습과 응용학습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살리도록 설계됐다.
이미 출제된 문제의 철저한 분석 및 주관식문제에 대한 대비책과 교과서 외 내용에 대한 배려도 강화했다. 또 단편적·지엽적 지식중심의 강의패턴을 극복하고 입체적 자료와 해설과정을 제공, 이해 및 사고력중심의 학습활동을 강화시키는 한편 암기과정이 요구되는 지식도 인상적 효과를 통해 보다 쉽게 제시, 전달할 수 있도록 구성, 제작했다는 것이다.
특히 단위프로그램으로서의 완결성을 살려 비연속적 시청자에 대해서도 배려했으며 모든 문항을 철저히 입시상황과 결부해 소개, 접근·해결토록 했다.
상담전화는 (572)5021·5121, (577)5121 (교)313∼316·323. <이하경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