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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형 일자리 사실상 타결에…현대차 노조, 이르면 6일 파업 돌입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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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 조합원들이 지난달 14일 울산시청 정문 앞에서 울산노동자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뉴스1]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 조합원들이 지난달 14일 울산시청 정문 앞에서 울산노동자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뉴스1]

광주형 일자리가 사실상 타결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 정책에 반대해온 현대자동차 노조가 이르면 오는 6일 파업에 들어가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강력 반발에 나섰다.

현대차 노조는 4일 오후 하부영 노조위원장 명의의 긴급성명을 내고 “광주시와 현대차가 자동차산업 노동자들이 극구 반대하는 광주형일자리 협약 체결이 임박하고 있음을 언론을 통해 흘리고 있다”며 “자동차산업의 위기와 파탄을 재촉하는 광주형일자리가 합의된다면 노조는 약속대로 총파업을 강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부영 위원장은 “광주형일자리는 국내 자동차산업의 시설이 남아도는 판에 과잉중복투자로 모두가 함께 망하는 길이며, 또 지역형 일자리는 망국적인 지역감정의 부활로 지역별 저임금 기업유치 경쟁으로 기존 노동시장의 질서가 무너지고, 임금은 하향평준화 되어 경제파탄을 불러 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또 “현대차는 최악의 경영위기에 광주형일자리에 관심을 두기보다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 친환경차에 연구개발투자를 집중할 시기”라며 “트럼프관세 25% 폭탄, 세타2엔진 결함, 에어백 결함 등 절체절명의 위기에 실패가 뻔한 광주에 경차 10만대 투자는 어리석은 짓”이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오는 5일 오후 확대 운영위원회를 열어 파업 일정과 수위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오는 6일이나 7일 파업에 돌입하는 안이 현재 검토되고 있다고 노조 측은 밝혔다.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 관련 사측 체결 당사자 등을 업무상 배임 등으로 고소하는 방안 등 법적 대응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형 일자리는 노ㆍ사ㆍ민ㆍ정 대타협을 통해 노동자 임금을 낮추는 대신 주택ㆍ교육ㆍ의료 등을 지원해 실질임금을 높여주는 정책이다.

광주광역시와 현대자동차가 합작법인을 세워 광주에 연간 10만대 생산 규모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공장을 짓고 1만2000여 개 직ㆍ간접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목표다.

현대차노조는 5일 오전 광주형 일자리 타결 관련 공식 입장을 낼 예정이다. 노조는 또 향후 조합원 고용 안정을 위한 투쟁을 벌일 방침이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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