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북 유일 '진보' 장세용 구미시장, 14년만에 관사 부활 논란

중앙일보

입력

지난달 1일 경북 구미시청에 열린 '구미시 4차산업혁명위원회' 출범식에서 장세용 구미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지난달 1일 경북 구미시청에 열린 '구미시 4차산업혁명위원회' 출범식에서 장세용 구미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경북 구미시가 내년도 예산안에 장세용 구미시장의 관사(官舍) 보증금을 책정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구미시는 최근 편성한 예산안에 시장의 아파트 전세 보증금 명목으로 3억5000만원을 편성했다. 관사는 구미시 송정동에 위치한 전용면적 183㎡ 아파트로 현재 장 시장이 월세로 살고 있는 집이다. 장 시장은 6·13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후 현재까지 이 아파트에서 6개월째 거주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예산에 보증금이 편성되면 법적 근거가 마련돼 차후 관리비와 공과금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본인이 월세로 살던 집을 시 예산으로 전세로 돌리기로 한데 대해 지역 시민단체는 반발하고 있다. 구미경실련은 2일 성명을 내고 "관사는 임명직 관선 시대 유물로 민선 이후 전국에서 절대 다수가 폐지하고 있다"며 "시민을 위한 희생 정신이 투철할 것으로 믿었던 민주화운동 출신에다, 개혁·진보적인 민주당 시장이었기에 시장 관사 부활은 정말 너무나 뜻밖"이라고 지적했다.
구미시는 관사 제도를 2006년 폐지했다. 남유진 당시 구미시장이 구미시 봉곡동에 아파트를 매입해 살기로 하면서다. 김관용 전 경북도지사도 2004년 7월부터 관사를 폐지하고 월세를 내면서 살다 주택을 매각했다. 2004년 주민들의 의사 수렴 과정을 거쳐 의성읍 중리리 관사를 리모델링한 뒤 장애인복지시설로 활용하고 있는 의성군의 모범 사례도 있다.
경북 23개 시·군 전체를 살펴봐도 신임 주낙영 경주시장이 최근 관사를 폐지한 것을 끝으로 관사를 사용하는 단체장은 없다. 경북 기초자치단체 중 유일한 진보진영 소속 단체장 소속인 장세용 시장이 유일하게 관사를 사용하겠다고 한 셈이다.
구미경실련 관계자는 "이미 14년 전에 끝난 문제를 놓고 다시 논란을 벌이는 것은 소모적"이라며 "이용섭 광주광역시 신임 시장이 '관리비·공과금 본인 부담 조건'으로 관사를 되살렸다가 시민들의 비판 여론에 부딪혀 입주 일주일만에 관사를 폐지한 것처럼, 장세용 시장도 의회 심의와 논란 확산 전에 관사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구미=김정석 기자 kim.jungseo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