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갑자기 찾아온 불청객, 넌 누구냐?…퀴즈로 풀어보는 외래종

중앙일보

입력

지난달 16일 경남 창원시 회원구 내서읍 안성리 양봉장에서 잡은 외래종 ‘등검은말벌’을 서상돌(81) 씨가 들어보고 있다. 송봉근 기자

지난달 16일 경남 창원시 회원구 내서읍 안성리 양봉장에서 잡은 외래종 ‘등검은말벌’을 서상돌(81) 씨가 들어보고 있다. 송봉근 기자

외래종 침입 피해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붉은불개미를 비롯해 피라냐·영국갯끈풀 등 다양한 외래종이 유입했다. 그동안 국내에 들어온 외래생물도 2009년 894종에서 2013년 2167종으로 급증했다.

과연 우리는 외래종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을까. 외래종에 관한 각종 상식을 퀴즈로 정리해봤다.

외래종

갑자기 찾아온 불청객, 넌 누구냐?…퀴즈로 풀어보는 외래종 상식

외래종의 유입이 늘어나면서 국내 생태계가 위협받고 있습니다. 당신은 외래종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요? 외래종 상식을 퀴즈로 풀어보세요.

N

Q1 : 국내 생태계에서 발견되거나 발견된 적이 있는 외래종 물고기가 아닌 것은?

정답 : 2번 가물치( 가물치는 농어목 가물치과의 토종 민물고기이다. )

Q2 : 등검은말벌의 주된 먹이는?

정답 : 2번 꿀벌( 등검은말벌은 먹이의 70%가 꿀벌이어서 ‘꿀벌 킬러’로 불린다. )

Q3 : 등검은말벌이 처음 국내에 상륙한 시기는?

정답 : 3번 2003년( 등검은말벌은 2003년 부산항에서 처음 발견됐다. )

Q4 : 국내에서도 발견된 외래종으로 붉은불개미보다 독성이 12배 강한 거미는?

정답 : 1번 서부과부거미( 지난 9월 대구의 한 군부대에서 붉은불개미보다 독성이 12배 강하다는 서부과부거미가 유입된 사실이 최초로 확인됐다. )

Q5 :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이 정한 100대 악성 침입외래종에 포함된 국내 토착종이 아닌 것은?

정답 : 3번 가시박( 가시박은 외래종이다. )

Q6 : 생태계교란 생물로 지정되지 않은 것은?

정답 : 2번 등검은말벌( 등검은말벌은 아직 생태계교란 생물로 지정되지 않았다. )

Q7 : 뉴트리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정답 : 3번 애완용으로 처음 국내에 도입됐다.( 뉴트리아는 고기와 모피 생산 목적으로 도입됐다. )

Q8 : 외래종 붉은귀거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정답 : 2번 원산지는 중국이다.( 붉은귀거북의 원산지는 미국이다. )

Q9 : 붉은불개미에 물렸을 때 대처 방법이 아닌 것은?

정답 : 3번 농포가 생기면 바로 터뜨린다.( 농포가 터질 경우 세균감염이 생길 수 있으므로 터뜨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Q10 : 외래생물 중 침입외래종이 아닌 것은?

정답 : 1번 토끼풀( 토끼풀은 외래생물 중 귀화종으로 분류된다. 귀화종은 일정기간을 거쳐 생태계에 적응한 종을 말한다. )

문제 중 문제 적중!


천권필 기자 feeli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