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썰전’ 이철희 “전원책 해촉, 예고된 파국”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 JTBC]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 JTBC]

‘썰전’에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이 출연해, 예산안 심사를 둘러싼 여야 의원들의 신경전과 자유한국당 내부 소식 등에 관해 이야기 했다.

지난 9일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전원책 조강특위 위원 해촉에 대해 입장문을 발표했다. 이에 정치권 안팎에서는 전원책 변호사가 해촉된 진짜 이유가 무엇인지 설왕설래가 끊이지 않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이철희 의원은 “취재를 해보니까, 그 소속 국회의원들 분위기는 싸늘하더라고요”라며 “예고된 파국”이라고 평가 했다.

박형준 교수는 “(한국당은) 전 변호사로 마케팅 효과를 가질 수 있으니까 영입했고, 당 전체에 대한 전권을 주겠다는 얘기가 아니었다. (그런데) 전원책 변호사는 ‘나한테 주어진 칼이니, 내 마음대로 쓰게 해준 것 아니냐‘라고 생각했던 것 같다”고 진단했다.

이에 하태경 의원은 “한국당 지도부에서 잘못된 신호를 줬다”라며, “비대위원장과 같은 전권을 준 것처럼 (전 변호사를) 오해하게끔 했고, 실제로 이중권력 상태였다. 헤드가 두 명이니 (당이) 잘 될 리가 없었다“고 덧붙였다.

전 변호사가 해촉(解囑·위촉된 자리에서 물러나게 함)된 이유를 놓고 정치권 안팎에서 여러 말들이 오가는 가운데 당사자인 전 변호사는 “인사청탁 거절이 갈등의 발단이 됐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전 변호사는 10일 서울 마포구 동교동 자택을 찾은 취재진 앞에서 “그때가 시작이었다. 처음 약속과 너무 달랐다”며 “그런 걸(인사 청탁) 허용했으면 아무 일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이 조강특위에 특정 인물을 넣어달라고 한 게 갈등의 시작이었다’는 주장이다.

전 변호사는 “잘못하면 폭로를 하거나 비방하는 것밖에 되지 않으니 오늘은 조심해야 할 부분이 있다”며 “이른 시일 안에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김 위원장 사이에서 비밀이 있는 걸 폭로할 것처럼 (언론에) 나오는데 그런 건 없다”는 입장을 한 매체를 통해 밝히기도 했다. 그는 곧 입장을 정리해 발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전 변호사는 김 위원장과 조강특위 위원장인 김용태 한국당 사무총장의 ‘십고초려(十顧草廬)’로 조강특위에 합류했고 지난달 11일 정식 위촉됐다. 전 위원은 김 위원장으로부터 ‘전권’을 부여받는 조건으로 위원을 맡았다.

하지만 전 변호사는 조강특위 권한 밖에 있는 비대위 결정 사항에 관해 자신의 주장을 계속 피력했고, 그 내용이 비대위가 제시한 방향과 엇갈리면서 당내에선 혼란을 야기한다는 불만이 제기돼왔다. 그러다 결국 한국당은 전 변호사를 9일 전격 해촉했다. 비대위는 전 변호사에게 비대위의 해촉 결정을 문자 메시지로 전달했다고 한다.

배재성 기자 hongdoy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