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공인중개사 도전? 자격증 선택 전 따져봐야 할 이 것

중앙일보

입력

[더,오래] 박영재의 은퇴와 Jobs(32)

김영숙 씨는 아이들이 모두 대학에 진학하고 나니 자신의 앞으로 미래가 걱정되기 시작했다. 그래서 재취업을 생각하다 알게 된 것이 자격증이었다. [중앙포토]

김영숙 씨는 아이들이 모두 대학에 진학하고 나니 자신의 앞으로 미래가 걱정되기 시작했다. 그래서 재취업을 생각하다 알게 된 것이 자격증이었다. [중앙포토]

김영숙(48) 씨는 작은아들이 대학 수시에 합격했다. 큰딸은 대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이다. 3년 연상인 남편은 대기업에서 부장으로 일하고 있다. 남편과는 25년 전 거래처 직원으로 처음 만났고, 2년 연애 끝에 결혼에 골인했다. 결혼 후에도 한동안 직장생활을 계속했지만 둘째를 임신하면서 일을 그만두었고, 그 후로 아이들 양육에만 전념했다.

아이들 뒤치다꺼리에 삶의 여유가 없었다. 첫째 대학 진학 후 바로 둘째가 고 2가 되면서 긴장의 날이 계속됐다. 새벽에 일어나 아이들을 깨워 아침 챙겨 먹이고, 낮에는 집안일 하고 또 밤에는 아이들을 영어학원에서 수학학원으로 자동차로 이동시키는 셔틀기사 노릇을 수년간 했다. 다행스럽게 둘째 아들도 자기가 원하는 학과에 진학하게 돼 한시름 놓았다. 갑자기 시간적인 여유가 생기면서 문득 자신을 돌아보게 되었다.

불안했다. ‘난 온종일 집에서 뭘 하는 거지’, ‘앞으로 어떻게 지내야 하는 거지’, ‘100세 시대라고 하는데 노후 준비는 제대로 되어 있는 건가’ 라며 스스로에 대해, 앞으로 미래에 대해 걱정되기 시작했다.

아이들 대학 진학하자 밀려드는 노후 불안감

그래서 재취업을 생각해 봤다. 하지만 20여 년 전 무역회사에서 사무와 관리업무만 7~8년 했던 김 씨에게 너무도 먼 이야기였다. 더구나 요즘은 청년들도 취업하는 것이 하늘의 별을 따는 것처럼 힘들다고 하는데…. 그래도 우두커니 집에만 있는 것이 싫어 아르바이트라도 찾아보니 만만치 않았다. 몇 군데 편의점을 알아봤지만 젊은 학생을 선호했다. 시간제 베이비시터도 소개받았다.

그러나 이제까지 아이들 뒷바라지하느라 고생했는데, 또 아이들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기 싫었다. 공기업 콜센터에서 아르바이트했지만 30대 후반인 여성 센터장과 대부분이 20~30대 여성인 센터 직원들과 함께 일하기는 쉽지 않았다. 게다가 일주일에 2~3일 정도 부정기적으로 일을 줘 소속감을 느끼기 어려웠다. 식당 주방일도 마뜩잖았다.

경력단절여성 일자리 박람회에서 참석자들이 강연을 듣고 있는 모습. 과거에는 특정한 자격증만 갖고 있으면 경제적인 수입과 명성을 가질 수 있었지만 요즘은 특정 자격증을 갖고 있는 사람이 너무 많아 경쟁도 치열해지고 시험도 어려워지고 있다. [중앙포토]

경력단절여성 일자리 박람회에서 참석자들이 강연을 듣고 있는 모습. 과거에는 특정한 자격증만 갖고 있으면 경제적인 수입과 명성을 가질 수 있었지만 요즘은 특정 자격증을 갖고 있는 사람이 너무 많아 경쟁도 치열해지고 시험도 어려워지고 있다. [중앙포토]

‘앞으로 살아갈 날은 긴데….’ 그러려면 어딘가 소속돼 일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을 했고 그래서 알게 된 게  자격증이었다. 노인 심리상담사, 뷰티 코디네이터, 반려동물관리사, 필라테스전문지도사, 정리정돈전문가, 공인중개사 등등 정말 생각보다 많은 자격증 종류가 있었다.

김 씨는 정말 대한민국에 이렇게 많은 자격증이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 자격증만 취득하면 쉽게 취업할 것 같았고, 또 자격증을 가지고 창업을 하면 모두 대박 날 듯한 느낌이 들었다. 김 씨의 지인이 작년에 공인중개사 사무실을 개업했는데, 집값이 폭등하면서 짭짤한 재미를 봤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이 눈에 확 들어왔다. 과연 김 씨에게 공인중개사 자격증이 어울릴까.

과거에는 특정한 자격증만 가지고 있으면 경제적인 수입과 명성을 가질 수 있었다. 대표적인 것이 변호사다. 하지만 요즘은 변호사가 쏟아져 나오다 보니 경쟁도 치열해지고, 일부는 사무실 임차료도 부담하기 힘들 만큼 어려움을 겪는다는 소식이다.

하지만 전문 분야의 일을 하려면 꼭 필요한 것이 바로 자격증이다. 이를테면 부동산 사무실을 운영하려면 공인중개사 자격증이 꼭 필요하다. 공인중개사는 과거엔 시험도 쉬웠기 때문에 쉽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시험이 어려워졌다.

지난 10월 27일 시행된 공인중개사시험 응시자는 약 22만명에 달했다. 예전엔 중장년층 주로 응시했으나 지금은 20대 30대 청년응시자만 8만1727명으로 40% 가까이 됐다. 하지만 시험 난도는 점점 높아져서 최근 몇 년 동안 합격률이 25~30% 정도에 머물고 있다.

시험 어려워지고 경쟁도 치열해진 공인중개사

공인중개사 시험을 치고 있는 응시생들의 모습. 지난 10월 시행된 공인중개사 시험 응시자는 약 22만 명에 달했다. [중앙포토]

공인중개사 시험을 치고 있는 응시생들의 모습. 지난 10월 시행된 공인중개사 시험 응시자는 약 22만 명에 달했다. [중앙포토]

한국공인중개사협회와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공인중개사 자격증 보유자와 개업 공인중개사는 각각 40만6072명, 10만명이 넘는다. 2014년 서울시와 서울 신용보증재단이 함께 작성·발표한 ‘43개 생활밀접 형 자영업의 업종 및 지역밀집도 분석’ 보고서는 창업 후 3년간 생존 도가 높은 업종을 순서대로 정리했는데, 부동산중개업은 45.9%로 밑에서 5번째였다.

많은 중장년이 괜찮은 자격증을 소개해달라고 하지만 괜찮은 자격증이란 없다. 그냥 자격증은 하고자 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만 할 뿐이다. 공인중개사의 경우처럼 과연 힘들게 자격증을 딸 필요가 있을까 하는 회의론도 일고 있다.

요즘 드론과 관련된 자격증이 주목을 받다.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학원비가 300만~500만원 소요된다. 자격을 취득해도 실제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무게 12kg의 드론을 장만해야 한다. 그러나 기계 가격만 2000만원이 넘는 데다 10여개의 보조배터리와 충전기, 드론과 장비를 운반할 차량 등을 마련해야 한다. 또 매년 400만원가량의 보험료도 지불해야 한다.

만약 드론을 이용해 방제사업을 구상한다든가 농사일을 잘 아는 전문가라면 드론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맞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신중하게 접근해야 할 것이다.

자격증 취득은 본인의 적성에 맞는가, 과거에 본인의 업무와 관련이 있는가, 앞으로 수요가 있을 것인가를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위 사례자 김 씨가 과거에 경리업무를 했다면, 전산회계 자격증을 취득하면 관련된 분야로의 취업이 수월할 것이다.

박영재 한국은퇴생활연구소 대표 tzang1@naver.com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