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16일 오전 남부엔 미세먼지…낮부터 바람 불고 쌀쌀해져

중앙일보

입력

전국 5대 억새군락지인 강원 정선군 남면 민둥산 정상 일대가 지난 13일 은빛 물결로 출렁이고 있다. [연합뉴스=정선군 제공]

전국 5대 억새군락지인 강원 정선군 남면 민둥산 정상 일대가 지난 13일 은빛 물결로 출렁이고 있다. [연합뉴스=정선군 제공]

화요일인 16일에는 오전에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미세먼지가 많겠고, 오후에는 바람 불고 기온이 떨어지면서 쌀쌀해질 전망이다.

기상청은 "16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중부지방은 대체로 맑고,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가끔 구름 많겠다"며 "강원 영동은 동풍의 영향으로 차차 흐려져 밤부터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고 15일 밝혔다.

수요일인 17일에도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강원 영동과 경북 동해안은 동풍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17일 하루 예상 강수량은 강원 영동과 울릉도·독도 10~40㎜, 경북 동해안 5~20㎜다.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다. 기상청 관계자는 "당분간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 차가 10도 이상 크겠다"며 "밤부터 아침 사이에는 쌀쌀하겠다"고 말했다.
복사냉각으로 기온이 떨어지면서 16일 새벽부터 아침 사이에 중부 내륙과 남부 산지에는 서리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강원 산지에는 얼음이 어는 곳도 있겠다.

특히, 16일 낮부터는 찬 대륙고기압이 확장하면서 기온이 다시 낮아지겠다.
16일 밤부터 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고, 내륙에도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깊어가는 가을…기승을 부리는 미세먼지

서울 대부분 지역에서 초미세먼지 농도가 한때 '나쁨'을 기록한 15일 롯데월드타워에서 바라본 서울시내가 뿌옇다. [연합뉴스]

서울 대부분 지역에서 초미세먼지 농도가 한때 '나쁨'을 기록한 15일 롯데월드타워에서 바라본 서울시내가 뿌옇다. [연합뉴스]

15일 서쪽 지방을 중심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상승한 데 이어 16일에는 남부지방에서 미세먼지 농도가 높겠다.
국립환경과학원 대기질통합예보센터는 "부산·울산·경남 권역은 16일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을 보이겠고, 충북과 호남, 대구·경북도 오전에 '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다"고 예보했다.

환경과학원 관계자는 "국외에서 유입된 미세먼지와 대기 정체로 15일 밤 중서부와 일부 내륙지역은 15일 미세먼지 농도가 높았다"며 "15일 유입된 미세먼지에다 대기 정체로 국내 오염물질이 축적되면서 일부 중부지방과 남부 지역은 16일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한국환경공단 에어코리아(Air-Korea)의 대기오염 실시간 자료에 따르면 15일 오후 4시 현재 서울의 초미세먼지(PM2.5) 일평균은 ㎥당 29㎍(마이크로그램)으로 '보통' 수준이었으나, 충북은 39㎍, 전북은 38㎍으로 '나쁨(36~75㎍/㎥)' 단계를 보였다.
시·도별로 초미세먼지 일평균 값이 36㎍ 이상으로 측정돼 '나쁨' 수준을 보인 것은 지난달 18일 울산 40㎍, 부산 36㎍을 기록한 이후 27일 만이다.

한편, 지난달 서울의 초미세먼지 월평균치는 9.6㎍/㎥로 2014년 공식 측정 이후 월평균치로는 가장 낮았다. 또, 전국 초미세먼지 월평균도 12㎍/㎥이었다.
지난달 서울의 미세먼지(PM10) 월평균치도 20㎍/㎥로 1995년 공식 측정 이후 월평균치로는 가장 낮았다.

국립환경과학원 관계자는 "지난달 미세먼지 오염이 낮은 것은 기상 조건 덕분인데, 상대적으로 동풍이 많이 불었다"고 말했다.

강찬수 환경전문기자  kang.chansu@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