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도약하는 충청] "대전을 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 대덕특구에 융합 의료원·연구센터 설립"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허태정 대전시장(왼쪽)이 지난 7일 국회에서 문희상 국회의장을 만나 대덕특구 리노베이션 등 지역 현안 사업에 대한 국회 차원의 지원을 요청했다. [사진 대전시]

허태정 대전시장(왼쪽)이 지난 7일 국회에서 문희상 국회의장을 만나 대덕특구 리노베이션 등 지역 현안 사업에 대한 국회 차원의 지원을 요청했다. [사진 대전시]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 대덕연구개발특구 리노베이션, 2000개 창업기업 만들기’ 대전시가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해 내놓은 굵직한 정책이다. 대전은 이미 활력을 잃은 도시가 됐다. 대전 인구는 지난 6월 말 기준 총 149만4878명으로, 2014년 7월 153만6349명을 기록한 뒤 계속 감소하고 있다. 인구는 대부분 세종시로 빠져나갔다.

대전시가 이런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우선 과학도시인 지역의 특성을 살리는 데 초점을 맞췄다. 1973년 출범한 대덕특구는 지금까지 45년간 한국의 과학기술 발전을 견인해왔다. 대덕특구는 당시 유성구 유성읍과 탄동·구즉면 일대 26.7㎢(834만평)에 건설됐다. 지금은 유성구·대덕구 일원 67.445㎢ 규모로 확대됐다. 이곳에는 26개 정부 출연 연구기관이 몰려 있다.

시는 이 같은 지역의 장점을 살려 지역을 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 키워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16개 과제 33개 사업을 정했다. 그 중심에는 대덕특구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라온바이오 융합의학원(의학원) 설립이 있다. 의학원은 유성구 신동지구에 짓고 있는 과학벨트에 만드는 게 목표다. ▶바이오메티컬 연구센터▶중입자(重粒子)가속기 암 전문 치료센터▶의료방사선 기술사업화센터 등이 들어선다. 연구센터에서는 난치성 암 진단과 정밀치료기술을 개발한다. 문재인 정부는 대전에 중부권 원자력의학원 설립을 공약했다.

대전시 문창용 과학특구과장은 “중이온가속기를 활용해 암 치료법 개발은 물론 의료·바이오 융합 연구를 거쳐 사업화까지 하는 게 목표”라며 “이를 통해 일자리 1만5000여 개가 창출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화학연구단지 일대 160만㎡는 ‘스마트 원(Smart one)-캠퍼스’로 만든다. 스마트 원 캠퍼스란 인접한 몇 개의 연구소를 묶어 어린이집 같은 부대시설을 공동으로 활용하고, 남는 공간을 주거와 창업공간으로 쓰는 것이다.

이와 함께 대전시는 대덕특구에 ‘융합연구혁신센터’ 설립도 추진한다. 이 시설은 2021년까지 유성구 도룡동 전 대덕과학문화센터 부지 1만4268㎡에 만든다. 지역기업 수요 맞춤형 융복합 연구개발, 연구소기업 지원, 지역 과학기술인 커뮤니티 공간 제공 등의 기능을 한다. 사업비는 834억원이다.

일자리 만들기도 본격 추진한다. 우선 스타트업 2000개를 키운다. 2022년까지 충남대와 카이스트 인근, 한남대 대덕밸리 캠퍼스, 옛 충남도청 등 모두 5곳에 스타트업 타운을 조성한다. 스타트업 타운은 창업 지원, 네트워킹, 주거, 문화, 복지 등을 갖춘 체류형 창업공간이다.스타트업 타운을 기반으로 5년 생존 스타트업 2000개를 키워, 일자리 1만개를 창출하겠다는 게 대전시의 계획이다.

청년 뉴리더 양성사업도 있다. 대전형 코업(co-op)프로그램으로 부르는 이 프로그램은 빌게이츠도 인정한 캐나다 워털루 대학 프로그램을 벤치마킹한 것이다. 대학생이 재학 중에 취업할 기업에서 인턴 경력을 쌓도록 하고, 대학은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양성해 졸업과 동시에 해당 기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하는 지역 단위 일자리 미스매치 제로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대전=김방현 기자 kim.banghyu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