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격주로 보자던 김앤장 54일만에 두 번째 만남...불화설 진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이 29일 두 번째 정례회동을 하고 고용ㆍ분배 상황 등 최근 경제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경제 ‘투톱’ 간 정례 회동은 54일 만에 이뤄졌다. 이날 회동은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 윤종원 청와대 경제수석, 정태호 청와대 일자리수석 등이 배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장하성 "김앤장은 삼성대리인이지" #김동연 "오늘만도 장 실장 두 번 만나"

(왼쪽)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과 김동연 부총리가 29일 두번째 정례회동을 가지며 악수를 하고 있다.[기획재정부]

(왼쪽)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과 김동연 부총리가 29일 두번째 정례회동을 가지며 악수를 하고 있다.[기획재정부]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만난 김 부총리와 장 실장은 최근 불거진 '갈등설'을 불식시키는 데 주력하는 모습이었다.

먼저 도착한 장 실장은 취재진에 “왜 이렇게 못살게 하냐”고 운을 뗐다. 김 부총리와의 갈등설을 의식한 언급이다. 장 실장은 “(김 부총리와는) 회의 때 이래저래 만나는데 뭐가 문제냐”면서 “따로 안 만나도 일주일에 몇 번씩 만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곧 도착한 김 부총리와 악수를 하며 “손을 꽉 잡으시죠”라고 제안하기도 했다.

3분가량 늦게 도착한 김 부총리 역시 “오늘만도 (장 실장을) 두 번 봤고 요새 매일 보다시피 한다”며 “장 실장님은 수시로 자주 만나고 회의에서도 본다”며 불화설을 진화했다. 김 부총리는 “요새 매일 보다시피 하는데 이런 게 왜 뉴스가 되는지 (모르겠다)”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이날 회동 내용에 대해 고형권 차관은 “최근 폭염·폭우로 인한 피해 및 대책, 고용 및 분배 관련 대책, 주택시장 동향과 시장안정 조치 등에 대해 허심탄회하고 폭넓은 논의가 이루어졌다”고 말했다. 고 차관은 또 “고용·분배와 관련해 연령·업종별, 지위별 고용시장 동향에 대해서까지 깊이 있는 논의가 있었다”며 “향후 지방자치단체 등과 협조해 지역 일자리를 집중 발굴하고, 고용 및 산업위기 지역에는 목적예비비 등을 활용해서 조기에 실효성 있는 지원 대책을 마련·추진해야 한다는 데 견해를 같이 했다”고 덧붙였다.

경제 ‘투톱’간 갈등은 최근 고용지표 발표 이후 크게 부각됐다. 7월 취업자 증가 수가 전년 대비 5000명에 그칠 정도로 '고용 참사'가 일어나자 지난 19일 당·정·청 회의가 긴급히 열렸다. 이 자리에서 김 부총리는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수정 가능성을 시사했다. 하지만 장 실장은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더욱 철저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일 수석 보좌관 회의를 통해  “청와대와 정부의 경제팀 모두가 완벽한 팀워크로 어려운 고용상황에 정부가 최선을 다한다는 믿음을 주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우회적으로 두 사람의 갈등설을 지적한 셈이다.

앞서 김 부총리와 장 실장은 격주로 정례회동을 하기로 하고 지난달 6일 첫 비공개 조찬모임을 가졌다. 하지만 김 부총리의 출장 일정 등으로 정례 회동은 이날까지 이뤄지지 않았다.

기재부 관계자는 “향후 정례회동 때는 필요하면 관계부처 장관도 참석해 현안을 긴밀히 조율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세종=서유진 기자 suh.youj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