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또 다시 발생한 軍 장성의 성추행 사건

중앙일보

입력

육군 장성이 부하 여군을 성추행했다는 신고가 접수돼 군 당국이 조사에 나섰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지난 4일 군대 내 성범죄에 일벌백계를 공언했음에도 또다시 불미스러운 사건이 발생해 군의 기강 해이가 심각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24일 육군에 따르면 육군본부 직할부대 지휘관(소장)인 가해 장성은 지난 21일 오후 자신의 관사에서 외부 기관 초청 행사가 끝난 뒤 피해 여군을 포옹하고 볼에 입맞춤을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육군은 전날 피해 여군으로부터 이 같은 내용의 신고를 받은 즉시 2차 피해 예방을 위해 피해자와 가해자를 분리 조치했으며 양성평등상담관 상담과 여성 군 법무관의 법적 지원을 제공했다고 설명했다. 가해 장성은 현재 직무정지 상태로 육군 중앙수사단의 조사를 받고 있다.

육군 관계자는 “신고 내용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심의절차를 거쳐 보직해임될 것”이라며 “육군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이번 사건을 엄중히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군 고위급 장교에 의한 성범죄가 끊이질 않는 데 대해 군 안팎에선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지난 3일에는 해군 장성(준장)이 부하 여군을 성폭행하려 한 혐의로 긴급 체포됐다. 이 장성은 사건 당일 다른 장소에서 술을 마시던 부하 여군을 불러낸 뒤 숙소까지 따라가 성폭행을 시도한 것으로 전해졌다.

같은 달 9일에도 육군 장성(준장)이 여군을 성추행한 혐의로 보직 해임됐다. 지난 5월 초에는 육군부대 헌병단 소속 영관급 장교 2명이 회식 자리에서 부하 여군 2명을 성희롱하기도 했다.

송 장관은 지난 4일 긴급 공직기강 점검회의에서 “성폭력 사건 등 병영 내 군기 문란 행위는 없어야 한다”며 “군 기강을 저해하거나 위반할 경우 국민의 신뢰를 저버리고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것으로 간주하고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일벌백계하라”고 지시했다.

군 관계자는 “상명하복을 중시하는 남성 중심적인 병영문화가 원인”이라며 “가해자에 대한 엄중 처벌과 피해자 신고 독려를 통해 이 같은 문화를 바꿔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근평 기자 lee.keunpyu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