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포청천과 엽기수석…盧청와대 주역들이 文정권 국회 이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노무현 청와대에서 함께 근무하던 문재인 대통령과 유인태 전 의원, 문희상 국회의장 [중앙포토]

노무현 청와대에서 함께 근무하던 문재인 대통령과 유인태 전 의원, 문희상 국회의장 [중앙포토]

문희상(73·경기 의정부갑·6선) 의원이 20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으로 13일 선출되면서 어느 때보다 ‘중량감’ 있는 국회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국회사무처 최고위직인 사무총장(장관급)에 유인태(70) 전 의원이 내정되면서 그런 기대감이 힘을 얻고 있다.

이날 국회 본회의 표결에서 문 의장은 총투표수 275표 중 259표(94.2%)의 찬성표를 얻어 국회의장에 당선됐다. 국회법에 따라 문 의장은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해 무소속 신분이 됐으며 20대 국회 임기가 끝나는 2020년 5월까지 의장직을 맡는다.

정치권에서는 문희상 의장-유인태 사무총장은 그 어느 때보다 입법부의 중책을 잘해낼 ‘궁합’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각각 ‘포청천’과 ‘엽기 수석’이란 별명을 가진 두 사람은 여의도에서 여야를 막론하고 “좋은 정치인”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야당 의원에게도 두 사람에 관해 물으면 “할 말은 하고 풍류도 아는, 여의도에 얼마 남지 않은 정치인”이란 찬사가 되돌아온다.

20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에 선출된 문희상 의원이 13일 오전 본회의장에서 부의장 선출과 관련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연합뉴스]

20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에 선출된 문희상 의원이 13일 오전 본회의장에서 부의장 선출과 관련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연합뉴스]

‘존경받는 베테랑 정치인’인 두 사람은 20대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의 현역의원 하위 20% 컷오프(공천 배제) 원칙에 따라 공천이 배제된 아픔도 함께 겪었다. 문 의장은 당시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가 전략공천을 하는 방식으로 구제가 됐지만 유 전 의원은 끝내 당의 부름을 받지 못해 서울 도봉을 지역구를 내려놓아야 했다.

그런데도 유 전 의원은 당에 싫은 소리 한 번 안 했다고 한다. 오히려 물갈이 대상에 올랐다는 소식을 듣고 나서도 임수경 전 의원 등 고배를 마셔 슬퍼했을 동료 의원들에게 저녁을 사며 달래는 역할을 했다. 여느 정치인처럼 당 지도부가 모인 회의실로 찾아가 강하게 항의하거나 취재진에게 하소연하기보다는 “삶에서 물러날 때를 아는 것이 소중한 가치라고 생각해 왔다”는 격언 같은 소감을 내놨다.

두 사람은 문재인(65) 대통령과 함께 노무현 전 대통령을 보좌했던 공통점도 있다. 노무현 청와대가 처음 꾸려졌을 때 비서실장이 문희상 의장, 정무수석이 유인태 전 의원, 민정수석이 문 대통령이었다. 연배로 보나 당시 직제로 보나 문 의장과 유 전 의원이 문 대통령의 선배였다.

2015년 1월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이었던 문희상 국회의장이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를 예방한 뒤 황진단을 선물하고 있다. [중앙포토]

2015년 1월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이었던 문희상 국회의장이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를 예방한 뒤 황진단을 선물하고 있다. [중앙포토]

입법부에 포진한 ‘청와대 빠꼼이들’

그래서 20대 후반기 국회가 전반기와는 상당히 달라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원칙과 상식을 바탕으로 같은 편을 향해서도 쓴소리를 아끼지 않던 두 사람의 스타일이 의회주의의 수준을 높이는 작용을 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문 대통령의 고공 지지율로 인해 야당뿐 아니라 여당의 목소리도 잘 들리지 않는 상황에서 청와대로 기울어진 행정부와 입법부의 균형추를 조절해 줄 것이라는 기대도 나온다.

여기에 문 의장의 비서실장(차관급)에는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이 임명됐다. 박 전 대변인은 6·13 지방선거에 민주당 충남지사 후보로 출마했다가 안희정 전 지사의 미투 파문에 이은 본인의 스캔들로 후보를 사퇴했다. 문 의장의 당선으로 국회가 복귀 무대가 된 셈이다. 문 대통령 곁을 지켰던 박 전 대변인이 합류하면서 청와대의 생리를 속속들이 아는 ‘청와대 빠꼼이’ 출신들이 입법부에 포진하게 됐다.

주변의 기대를 의식해서인지 문 의장은 이날 당선 직후 ‘의회주의’를 강조했다. 문 의장은 “새 정부 출범 1년차는 청와대의 계절이었지만 2년차부터는 국회의 계절이 돼야 국정이 선순환할 수 있다”며 “개혁·민생입법의 책임은 정부·여당이 첫 번째이고, 야당 탓을 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야당도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협상 태도를 갖추고 적대적 대결이 아닌 경쟁적 협조 자세가 필요하다”며 “촛불혁명을 제도적으로 완성하고 의회주의를 만발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중국 드라마 ‘판관 포청천 포스터 [중앙포토]

중국 드라마 ‘판관 포청천 포스터 [중앙포토]

‘포청천’ ‘엽기 수석’ 된 이유는

문희상 의장의 별명이 ‘포청천’이 된 건 복합적이다. 1990년대 안방을 사로잡았던 인기 중국 드라마 ‘판관 포청천’의 주인공과 얼굴이 닮았다. 동시에 민주당이 어려울 때마다 문 의장은 구원투수로 나서 19대 국회에서만 비상대책위원장을 두 번 맡았다. 합리적 중재자 역할에 능하기 때문이었다. 중국 송나라 때의 훌륭한 판관 포증(包拯)을 소재로 한 드라마 속 인물의 외향과 역사 속 역할이 문 의장과 닮아 ‘여의도 포청천’이란 별명을 얻게 됐다.

유인태 전 의원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를 할 때 조는 경우가 많았다고 한다. 최고 권력자 앞에서 수시로 고개를 떨구면서도 훌륭한 입담을 가진 그에게 사람들은 ‘엽기 수석’이란 별명을 붙였다. 물론 그는 “졸면서도 들을 건 다 듣는다”고 주장을 하곤 했다. 1974년 민청학련 사건으로 사형선고를 받았던 유 전 의원은 사형제 폐지 운동에도 앞장섰다.

허진 기자 bim@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