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SBS "이인규 '논두렁 보도' 입장문, 법적책임 묻겠다"

중앙일보

입력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

SBS가 '논두렁 보도'와 관련해 "SBS 보도 배후에 국정원이 있다는 심증을 굳히게 됐다"고 말한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60·사법연수원 14기)에게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25일 밝혔다.

'논두렁 보도'란 2009년 5월 13일 SBS의 뉴스 리포트다. 당시 SBS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검찰에 '권양숙 여사가 명품시계를 논두렁에 버렸다'고 진술했다"고 보도했다. 검찰 조사를 받던 노 전 대통령은 보도 10일 뒤에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논두렁 시계' 보도 등 검찰의 피의사실 공표 행태가 노 전 대통령에게 심한 모욕을 줬다는 비판이 일어났다.

이와 관련해 최근에도 비판을 받게 된 이인규 전 중수부장(당시 노 전 대통령의 명품시계 수수 수사를 지휘)은 25일 기자들에게 e메일로 입장문을 보내 "'논두렁 보도'는 원세훈 당시 국정원장이 지시한 것"이라며  “국정원의 행태와 SBS의 보도 내용, 원세훈 원장과 SBS와 개인적 인연 등을 고려해 볼 때 SBS 보도의 배후에도 국정원이 있다는 심증을 굳히게 됐다”고 주장했다.

SBS는 이와 관련해  “아무런 구체적 근거가 없고 순전히 추정에 불과한 것”이라며 "확인되지 않은 주장으로 SBS의 명예를 훼손했다.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이 전 부장은 입장문에서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저에게 직원을 보낸 것 이외에 임채진 전 검찰총장에게도 직접 전화를 걸어 ‘노 전 대통령의 시계 수수 사실을 언론에 흘려 망신을 주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제안하였다가 거절 당했다”며 “그 후 일주일쯤 지난 2009년 4월22일 KBS는 저녁 9시 뉴스에서 ‘노 전 대통령의 시계수수 사실’을 보도했다. 원 전 원장 소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주장했다.

이 전 부장은 자신이 KBS 보도 경위를 확인해 본 결과 국정원 대변인실이 개입한 게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2009년 5월8일 조선일보가 국정원장이 검찰총장에게 불구속의견을 개진했다고 보도했는데 이 전 부장은 “해당 보도 배경은 노 전 대통령의 시계수수 보도 개입 등 이 사건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국정원에 대한 검찰 내부의 반발 기류로 생각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SBS 보도에 대해서도 '배후에 국정원이 있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하금열 당시 SBS 사장과 최금락 당시 보도국장은 SBS 노사가 합의로 만든 ‘논두렁 시계 보도 경위 진상조사위원회(진상조사위)’ 조사를 거부한 가운데 국정원의 개입을 부인했다. 하 전 사장은 지난해 10월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SBS 보도국은 보도본부장·국장책임 시스템으로 운영됐고 당시 SBS 기자가 취재·확인·발제해 기사가 나간 것으로 안다”며 “따라서 당연히 외부 압력이나 간섭은 없었다”고 답했다.

한편 이 전 부장은 최근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 '목격담'이 올라오면서 대중의 관심으로 떠올랐다. 한 네티즌은 "미국의 한 식당에서 이 전 부장을 봤다"며 식사하는 사진을 게재했고, 이 전 부장은 노 전 대통령을 죽음으로 몰고 간 당시 검찰 수사와 피의 사실 언론 보도에 대해 비판을 받았다. 이 전 부장은 25일 돌연 당시 '논두렁 보도'에 대해 해명문을 냈다.

정은혜 기자 jeong.eunhye1@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