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동국이 러시아월드컵 출전 양보하며 전한 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동국 선수 [프리랜서 오종찬, 사진공동취재단]

이동국 선수 [프리랜서 오종찬, 사진공동취재단]

신태용 축구대표팀 감독이 2018년 러시아월드컵에 이동국 선수의 발탁은 힘들다고 밝힌 가운데, 이동국도 이미 출전 양보의 뜻을 내비쳤던 것으로 전해졌다.

신 감독은 2일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동국과의 대화를 소개하며 이같이 밝혔다.

신 감독에 따르면 이동국은 우즈베키스탄과의 최종예선에 다녀온 뒤 "내가 물러나야 후배들이 성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자신에게 마지막 기회일지 모를 러시아월드컵을 후배들에게 양보하고, 스스로 내려오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년 동안 이동국에게 월드컵은 넘기 힘든 산이었다.

그는 1998년 만 19세의 나이로 프랑스 월드컵 조별리그 네덜란드와 경기에 출전하며 한국 선수 역대 최연소 월드컵 출전 기록을 세웠다.

하지만 2002년 한일월드컵부터 월드컵과 인연이 닿지 않았다.

2002년 한일월드컵 때는 히딩크 감독의 신임을 받지 못해 엔트리에서 탈락했다.

이후 2006년 독일월드컵에선 개막을 앞두고 오른쪽 무릎 십자인대 파열 부상으로 또다시 고배를 마셨다.

2010년에는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에 출전해 12년 만의 꿈을 이뤘지만, 허벅지 부상 여파로 2차전 후반 36분에야 출전하는 아쉬움을 남겼다.

그로부터 4년 뒤인 2014년 브라질월드컵을 기대했지만, 홍명보 감독의 선택을 받지 못했고, 그는 2018년 러시아월드컵을 마지막 기회로 삼아야 했다.

이동국은 그동안 신태용호에 합류해 맏형으로 활약하며 8회 연속 월드컵 진출을 이끌었다. 그러나 이동국은 자신의 마지막 기회를 후배들에게 돌렸다.

이날 신 감독은 이 선수의 발탁 계획에 대해 "이동국은 월드컵에 가지 못할 것이다. 내 생각은 그렇다"면서 "(이)동국 또한 물러나야 후배들에게 자리를 내줄 수 있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신 감독은 "지금은 K리그를 상대로 경기하는 것이 아니다. 월드컵이라는 큰 대회를 해야 한다. 이동국한테도 부담이 될 수 있다"며 "지금 잘하고 있지만, 좋은 기회에서 골을 못 넣었을 때 악플 등으로 민감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민정 기자 lee.minjung2@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