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뿐히 앞으로 나아가는 모차르트 녹음했다" 손열음

중앙일보

입력

모차르트 협주곡 앨범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피아니스트 손열음. [사진 크레디아]

모차르트 협주곡 앨범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피아니스트 손열음. [사진 크레디아]

영화 ‘아마데우스’의 지휘자 네빌 마리너(1924~2016)의 마지막 녹음은 피아니스트 손열음(32)과 함께였다. 손열음은 16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마리너와 2016년 여름에 녹음한 음반을 20일 발매할 예정”이라고 했다.

네빌 마리너의 마지막 음반 함께 한 피아니스트 손열음

모차르트 해석으로 유명한 마리너는 2016년 4월 한국 공연에서 손열음과 22번 협주곡으로 서울ㆍ용인 무대에 섰다. 손열음은 “마리너가 ‘모차르트를 그렇게 좋아하면 지금 시작해야 협주곡 전곡을 할 수 있다’고 했다. 지금 당장 녹음하자고 해서 믿지 못하고 몇번을 되물었다”고 말했다. 그해 여름 런던에서 21번 협주곡을 손열음과 녹음한 마리너는 몇달 후인 10월 2일 세상을 떠났다.

손열음은 “원래는 21번과 8번 협주곡, 소나타 한곡을 넣어서 음반을 내려고 했는데 별세 소식을 듣고 충격 때문에 진행이 중단됐다”고 했다. 고민하던 그는 녹음을 마친 21번 협주곡에 소나타 K.330, 변주곡 K.264, 환상곡 K.475를 추가로 녹음해 이번 음반에 담았다.

마리너는 모차르트의 스토리를 재치있게 표현하는 지휘자로 손꼽혔다. 손열음은 “모차르트가 진지하고 복잡하게 해석되는 경향이 있었는데 마리너의 모차르트는 가볍고 사뿐하게 앞으로 나간다는 느낌을 준다. 모차르트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또 “워낙에 친절한 지휘자라는 얘기를 많이 들었지만 첫 리허설에서 집 문밖까지 직접 마중 나오고 배웅해준 진정한 영국 신사였다”고 덧붙였다.

피아니스트 손열음과 지휘자 네빌 마리너(오른쪽). [사진 크레디아]

피아니스트 손열음과 지휘자 네빌 마리너(오른쪽). [사진 크레디아]

손열음은 모차르트 협주곡 21번을 2011년 차이콥스키 국제 콩쿠르 결선 무대에서 연주하고 준우승, 모차르트 협주곡상을 받았다. 당시 연주 영상은
최근 조회 수 1000만 회를 기록했다. 그는 “이 곡은 특히 캐릭터가 최고로 살아있는 작품이라고 생각한다”고 소개했다. 손열음은 이달 20일 런던에서 네빌 마리너의 오케스트라인 세인트 마틴 인 더 필즈와 21번과 8번 협주곡을 연주한다. 지휘자 없이 악장이 오케스트라를 끌고 가는 형식으로 마리너를 추모한다. 올 10월에는 한국 오케스트라인 ‘오케스트라 앙상블 서울’과 함께 21ㆍ8번 협주곡을 연주한다. 손열음은 “이번 앨범에 수록한 c단조 환상곡은 마리너에 대한 헌정 작품”이라고 했다.

손열음은 올여름부터 평창대관령음악제의 음악감독으로 일한다. 1대 강효(73), 2대 정명화(74)ㆍ경화(70) 감독에 이은 최연소 감독이다. 그는 “시간에 상대적ㆍ절대적 시간이 있는 것처럼 나이도 그렇다고 생각한다. 물리적 나이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게 열심히 해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김호정 기자 wisehj@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