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북한서 정당회담 제안하면 수용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국회는 29일 이현재 국무총리 등 국무위원들을 출석시킨 가운데 본회의를 열고 김대중 평민당 총재의 대표연설을 들었다.
김 총재는 연설을 통해 『앞으로 북한으로부터 정당·사회단체 등의 회담제안이 올때 과거와 같이 이를 묵살하거나 여러 조건을 내세우는 등의 미숙한 태도를 버리고 이를 적극 수용해야할 것』이라고 말해 남북한문제에 대해 진보적 입장을 취했다.<연설요지 3면>
김 총재는 『이제부터는 우리쪽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정치인·경제인·문학인·학자·언론인 등 모든 분야의 책임있는 인사들이 북한과의 교류를 추진하도록 해야하며 정부는 교류를 위한 연락만 해주면 된다』고 강조하고 『정부는 8월15일로 예정된 학생들의 남북교류계획을 이번에는 막지말고 주선해 주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총재는 『남북한의 평화정착을 위해 남북한 및 관계국사이에 평화협정과 불가침조약을 맺어야한다』고 말하고 남북한이 비무장지대에 「민족공원」과 「통일운동장」의 건설을 추진토록 제의한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의 올림픽참가를 의해서 우리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인정할 수 있는 범위라면 어떠한 양보도 해야할 것』이라고 전제, 『국회가 북한의 올림픽참가를 실현시키기 위한 대표단을 각당 고위간부급으로 구성, 평양에 보낼 것을 결정하고 정부를 통해 북한정권과 교섭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그는 광주사태 및 5공화국비리와 관련해 『어떠한 정치보복도 확고히 반대한다』고 천명하고 『광주문제 등 관계자들에 대해서는 반성과 사과를 요구할 뿐 그들의 형사처벌을 막는데 전력을 다하겠으며 이 일을 나의 모든 것을 걸고 관철하겠다는 것을 국민앞에 약속하고 선언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제 우리 한국민이 할일은 자유와 정의의 실현이라는 오늘의 세계정신을 받들고 대화해를 이룩하는 것』이라고 전제, 이를 위해 정부·여당은 ▲양심수 전원석방 등 6·29선언을 실천하고 ▲광주문제해결과 ▲5공화국의 비리를 척결, 과거의 유산을 청산하라고 촉구했다.
김 총재는 5공화국 유산청산을 위해서는 ▲전두환 전대통령은 「광주의거」진압의 진상을 스스로 공개, 부당한 진압과 살상에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면 국민에게 사죄, 용서를 구하고 ▲전씨 일가의 부정재산을 스스로 공개, 국가에 반납하며 ▲노태우 대통령은 광주의거와 5공화국의 권력형 부정에 대한 진상을 백서를 통해 발표, 광주문제에 관계된 주요책임자들이 국민앞에 사과케 하는 한편 부정재산취득자들은 그 재산을 국가에 반납토록 조치하라고 촉구하고 『이것만이 문제를 순조롭게 푸는 첩경이며 정국의 안정과 발전을 기하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김 총재는 『군이 담당하고있는 국방의 임무를 매우 중요시하며 이에 대해서 적극적인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않겠으나 군의 정치개입을 종식시키기 위해「민주국군헌장」을 작성, 발표토록 노 대통령에게 권고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밖에 『농가부채와 도시의 서민주택은 환수된 부정재산과 석유비축자금 등 각종 비축자금 20조원에서 충당할 것』을 제안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