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청와대 “김기식 금감원장 내정자 금융개혁 기대”…야당 “전형적 캠코더 인사” 반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기식 전 민주당 의원. [중앙포토]

김기식 전 민주당 의원. [중앙포토]

30일 김기석 전 민주당 의원의 금융감독원장 내정에 대해 청와대는 “금융 분야 전문가로 금융개혁을 늦추지 않겠다는 결단력을 보여온 김 전 의원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인사”라며 환영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김 전 의원은 참여연대에서 금융 관련 문제를 오래 다뤘고 국회의원 시절 금융위와 금감원을 직접 다루는 정무위원회 소속으로 그 누구보다 빛나는 활약상을 보이지 않았나”라고 말했다. 참여연대 정책실장ㆍ사무처장ㆍ정책위원장 출신의 김 전 의원은 19대 국회에서 민주당 비례대표 의원으로 국회에 입성해 금융기관 소관 상임위인 정무위 민주당 간사를 지냈다.

김기식 금감원장 내정 배경과 관련해 청와대 한 관계자는 “금감원의 개혁과 혁신을 위해선 내부 인사로는 불충분하며 내부 조직과는 인연이 없는 외부 출신 인사로 수장을 맡겨야 개혁이 가능하다는 여론이 있었다”고 말했다. 여권의 또 다른 관계자는 “현 정부에서 심각한 문제로 여기는 금융기관 채용비리를 척결할 적임자로 김 전 의원의 개혁성과 깔끔한 일처리 능력을 높이 평가한 것 같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김 전 의원은 국회 정무위 활동을 통해 개혁적이면서도 전문적인 역량을 십분 발휘한 바 있다”고 평가한 뒤 “김기식 신임 금감원장 내정자가 문재인 대통령의 금융 개혁 의지를 잘 뒷받침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어 “정부의 금융 관리 및 감독 체계 개편, 금융회사 지배 구조개선 등 당면한 현안을 잘 파악해 현명하게 해결해 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야당은 ‘코드ㆍ낙하산 인사’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자유한국당 신보라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전형적인 캠코더(캠프ㆍ코드ㆍ더불어민주당 출신) 인사로 금융분야의 관치를 대놓고 하겠다는 선전포고”라며 “적폐도 이런 적폐가 없다”고 주장했다. 신 대변인은 “금융감독원장은 금융 전반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필수임에도 김 전 의원의 경력에서는 금융 전문성을 찾을 수가 없다”며 “반(反)금융, 정치권 코드인사인 김 전 의원 임명 제청 철회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김철근 대변인은 논평에서 “금융시장의 자율성이 사라지고 규제 일변도의 야만스러운 칼춤을 추는 금감원만 보이게 될 것이 우려된다”며 “문재인 정부에서 전문성이 시민운동 경력을 뜻하는 게 아니라면 김 전 의원의 금감원장 임명 제청은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평화당 최경환 대변인은 “금감원 신임 감사에 문재인 대선캠프 법률지원 부단장이 임명됐고 KB금융 신임 사외이사 2명은 청와대 장하성 정책실장과 동문으로 항간에 ‘관치금융을 넘어선 인치금융’이란 말이 떠돌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가 ‘십자군 인사’를 강행하면 제2의 금융위기가 올 수도 있다”고 논평했다.

정의당 김용신 정책위의장은 “참여연대에서 재벌개혁에 앞장섰고 19대 국회의원 시절 금융회사 지배구조 개선 법안을 입법화한 김기식 내정자가 산적한 금융과제를 잘 해결해주기 바란다”며 ▶가계부채 연착륙을 위한 채무자 보호 강화 ▶국책은행을 비롯한 금융기관 경영안전성 감독 강화 ▶금융권 채용비리 근절방안 제시 등을 요구했다.

김형구 기자 kim.hyounggu@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