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 군수부정 확대일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워싱턴=한남규 특파원】미국방성 뇌물사건이 전직해군성장관과 몇몇 하원의원들에게까지 불똥이 튀며 확대되고 있다.
지난 14일 미연방 범죄수사국(FBI)은 국방성간부 20명의 사무실과 15개 군수산업체를 기습적으로 수색, 정부관리들이 업체에 병기조달과 관련된 정보를 팔아넘긴 혐의를 조사했다.
이어 15일과 16일 연방대배심은 또다른 관리·군수업체의 서류·증인에 대해 총2백50건에 이르는 소환장을 발부했다.
수사당국은 또 민주당소속「빌·채플」「로이·다이슨」두 하원의원의 관련협의를 가리기위해 조사에 착수했다.
그런가하면 19일에는 「존·리먼」전해군성장관이 수사당국의 조사착수사실을 사건관련자에게 흘려주어 결과적으로 수사를 방해했다는 새로운 사실이 드러났다. 현재 밝혀진 혐의만으로도 미조달부정중 최대규모라고 미언론은 규정하고있다.
조사의 초점은 전투폭격기 등 신병기의 정부조달을 둘러싸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군수업체들에 라이벌업체의 응찰가격 등 정보를 국방성관리들이 팔아먹었다는 협의를 가리는 것이다.
일차적인 조사대상은 조달전문컨설턴트들이다. 국방성 또는 군출신의 이들 상담역들은 정부에서 물러날때 가지고 간 정보를 팔기도하고 현직 관리들로부터 안면을 활용하거나 돈을 주고 자료를 빼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정부관리가 정보제공댓가로 10만달러의 현금을 받은 경우도 있고 관리가 지불할 각종 대금을 대납하는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휴가 또는 여행경비제공도 있는가하면 주요행사 및 공연티킷도 제공된 것으로 전해진다.
수사당국은 정부관리들이 함께 지낸 여자들 비용을 업체에서 지불했는지까지 조사중이다.
조달 컨설턴트 중 가장 초점이 쏠리고있는 사람은 작년 4월까지 「리먼」해군성장관밑에서 연구·공학·제도담당문관보를 지낸 「엘빈·페이슬리」로 알려졌다.
보잉항공기 제조회사의 간부로 있을때 「리먼」을 고문으로 채용토록 했고, 「리먼」이 해군성장관으로 발탁된 후 그에 의해 차관보로 기용된 사람이다. 현재 미최대 군수업체의 하나인 맥도널더글러스사의 거래 알선을 돕고있는 「페이슬리」는 미국이 한국·프랑스·스위스에 판매하려는 전투폭격기를 동사의 F-18기로 결정되도록 경쟁회사가 제시하고있는 응찰가격 등의 정보를 국방성으로부터 입수, 제공했다는 것이다.
「페이슬리」는 경쟁기종 F-16전폭기를 생산하는 제너럴 다이내믹사의 자료뿐아니라 미국정부가 F-18기의 대한판매를 승인하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사들의 명단까지 국무성에서 입수해 건네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사건에 대한 조사는 실은 2년전부터 내밀하게 진행돼 왔다.
당시 해군에서 퇴역, 한 군수업체에서 일하고 있던 사람에게 어느 건설턴트가 국방성에서 입수한 정보를 팔겠다고 전화를 걸어와 이 사실을 제공받은 수사당국이 나선 것이다.
한편 미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리먼」은 「페이슬리」에게 당국의 조사진행사실을 귀띔해 주었으며 수사당국은 「리먼」의 그같은 행동이 수사방해인지 여부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한편 하원세출위의 국방소위소속인 「채플」의원과 군사위원회의 「다이슨」의원은 컴퓨터를 납품하는 유니시스사 전판매담당부사장「찰스·가드너」와의 관련여부가 문제되고 있다. FBI는 흑막을 가리기위해 「가드너」전화내용을 도청해온 것으로도 알려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