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투 말하며 성폭행 한 그곳…18억 들인 안희정 관사 보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성폭행 장소로 피해자가 지목한 안희정 관사

안 지사가 정무비서 김지은씨를 성폭행한 장소로 지목된 충남도지사 관사. 5일 밤 불이 꺼진 채 적막감이 감돌고 있다. 프리랜서 김성태

안 지사가 정무비서 김지은씨를 성폭행한 장소로 지목된 충남도지사 관사. 5일 밤 불이 꺼진 채 적막감이 감돌고 있다. 프리랜서 김성태

안희정 지사가 정무비서를 성폭행한 장소로 충남지사 관사(공관)가 지목됐다. 안 지사 정무비서 김지은(33)씨는 지난 5일 JTBC 뉴스룸에 나와 “2월 25일에도 안 지사가 자신의 관사로 불러 ‘’내가 미투를 보면서 너에게 상처가 됐음을 알게 됐다’고 한 뒤 또다시 성폭행했다”고 주장했다.

이 관사는 내포신도시 충남도청에서 걸어서 15분 거리의 용봉산 자락에 있다. 관사는 2013년 준공됐다. 당시 도청이 대전에서 이곳으로 이전하면서 관사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일각에서는 관사가 권위주의 시대 유물이라는 이미지 때문에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와 관련, 익명을 요구한 충남도청 관계자는 “안희정 지사가 도정 수행에 필요하다고 주장해 관사를 건립하기로 결론이 났다”고 말했다.

2013년 내포신도시 용봉산 자락 한적한 곳에 건립 #행정안전부 권고 규모보다 커 지난해 국정감사때 호화 논란도 #경북도지사 등 다른 단체장 아파트 사용하는 것과 대조

충남도청 모습. 프리랜서 김성태

충남도청 모습. 프리랜서 김성태

충남지사(1급) 관사는 대지면적 2150㎡(650평), 건축면적 231.08㎡(70평) 규모다. 보안·출입 방범을 위해 설치된 경비실(초소), 용역 쉼터용으로 쓰이는 대기실까지 더하면 건축면적이 모두 340.8㎡(100평)으로 늘어난다. 관사건립에는 토지매입비를 포함해 18억 4270만원이 쓰였다. 신축 관사에 들어간 물품도 TV 4대, 냉장고 2대, 식기세척기, 주방기구 소독기 등을 포함해 8000만 원 이상이다.

관사 규모가 크다 보니 입주 당시인 2013년 매달 전기료만 100만 원 이상을 지출했다. 지금도 전기료를 포함한 공과금 지출액이 매년 1000여만원을 넘는다.

안희정 지사. 프리랜서 김성태

안희정 지사. 프리랜서 김성태

행정안전부는 2010년 지자체 예산 절감을 위해 자치단체장 관사운영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이 때 관사 폐지를 원칙으로 하되 꼭 유지해야 할 경우 면적 등에 대해 관한 규정을 두도록 권고했다.

하지만 충남도는 아직 관사에 대한 면적 기준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 충남지사(1급) 관사 규모는 행정안전부 청사시설 기준표의 차관급 단독주택 면적인 198㎡(60평)를 훨씬 넘는다.

충남도청 도지사실. 프리랜서 김성태

충남도청 도지사실. 프리랜서 김성태

관사 논란은 지난해 충남도 국정감사에서도 제기됐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이양수 의원(자유한국당·강원 속초·고성·양양)은 “안 지사가 쓰고 있는 1급 관사가 30%의 낮은 도 재정자립도에 비하면 지나치게 호화롭게 신축·운영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충남도의 관사 사용은 다른 광역단체와도 대비된다. 도청을 경북 안동으로 이전한 경북도는 별도의 관사를 짓지 않고 현재 아파트를 도지사 관사로 사용중이다. 경기도는 수원시 팔달산 자락 3850㎡ 부지에 자리 잡은 도지사 공관을 숙박시설로 개조해 사용중이다.
홍성=김방현 기자 kim.banghyu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