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문 대통령 "미투 지지"…"부끄럽고 아파도 실상 드러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미투(#MeToo)’ 운동을 지지한다는 의사를 밝히며 적극적인 수사를 사법당국에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ㆍ보좌관 회의에서 “피해 사실을 폭로한 피해자들의 용기에 경의를 표하며 미투 운동을 적극 지지한다”고 말했다. 이어 “곪을 대로 곪아 언젠가는 터져 나올 수밖에 없었던 문제가 이 시기에 터져 나온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청와대사진기자단

문 대통령은 “사법당국은 피해자들의 용기 있는 행동에 호응해서 적극적으로 수사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피해자의 폭로가 있는 경우 형사고소 의사를 확인하고, 친고죄 조항이 삭제된 2013년 6월 이후의 사건은 피해자의 고소가 없더라도 적극적인 수사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친고죄 폐지 이전의 성범죄는 피해자가 고소 등 처벌 의사를 밝혀야 수사가 가능하다.

문 대통령은 “법만으로 해결할 수 없고, 문화와 의식이 바뀌어야 하는 문제인 만큼 범사회적인 미투 운동의 확산과 분야별 자정 운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그래서 부끄럽고 아프더라도 이번 기회에 실상을 드러내고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이번 미투 운동을 보면서 공공·민간 부문을 가릴 일이 아니라는 것을 분명하게 인식하게 됐다”며 “사회 곳곳에 뿌리박힌 젠더 폭력을 발본색원한다는 자세로 유관 부처가 범정부 차원의 수단을 총동원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미투 지지 입장을 밝혔지만, 캠페인 확산은 청와대에도 부담스러운 상황이다. 여성을 비하하는 표현을 한 전력이 논란이 된 탁현민 청와대 선임행정관의 거취 문제가 다시 불거지고 있다.

앞서 자유한국당은 “정부 여당의 제 식구 감싸기가 너무나도 처량하다. ‘탁현민 내쫓기’로 미투 운동에 동참하라”(22일 신보라 원내대변인)고 주장하기도 했다. 야권은 또 문 대통령의 경남고 동기인 연출가 이윤택씨가 성폭행과 성추행에 연루된 점을 들어 청와대 출입기록 제출 등을 요구하고 있다.

위문희 기자 moonbright@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