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두 번째 일방 취소에도 … “북, 부담돼 그랬을 것” 감싸준 통일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북한이 금강산 남북 합동 공연 행사를 돌연 취소한 것에 대해 통일부 당국자는 30일 “단기간 내에 금강산 지역에서 대규모 행사를 하는 데 있어 북한 나름대로 행사 준비 과정에 부담이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우리도 짧은 기간 내 준비하느라 주말을 다 반납하는 등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북한도 금강산 지역에 (남북 각각) 300명 이상의 대규모 행사를 한 적이 많지 않아 부담이 됐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우리도 단기간 준비로 주말 반납” #현송월 방남 취소 땐 이유도 못 들어

그러나 북한은 이미 전날 밤 통지문에서 “남측 언론이 평창올림픽과 관련해 북한이 취하고 있는 진정 어린 조치들을 모독하는 여론을 계속 확산시키고 있다”며 행사 취소의 이유를 댔다. 북한 스스로 정치적 의도에서 행사를 취소시켰다는 걸 드러냈음에도 통일부는 동문서답식 해석을 내놓은 셈이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북한이 행사에 부담을 느꼈다면 남측 선발대도 받지 말았어야 하며, 관객 300명을 동원하는 것은 북한으로서 어렵지 않은 일”이라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북한의 일방적인 한밤의 깜짝 일정 취소는 이번이 두 번째다. 북한은 지난 19일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 일행의 20~21일 방남 일정을 하루 전 오후에 통보했다가 그날 밤 10시에 ‘중지’를 통보해 왔다. 이유는 밝히지 않았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20일 “일정 취소 사유를 북한에 요청했다”고 했으나 북한은 끝까지 그에 대해 침묵했다. 양무진 교수는 “이때부터 첫 단추를 잘못 끼웠다”며 “북한의 대남 태도가 바뀌지 않았음이 드러났는데도 통일부는 의미 있는 조치를 할 기회를 놓쳤다”고 비판했다. 고유환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도 “현송월 방남 취소 당시 재발 방지를 요구하는 목소리를 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나마 ‘현송월 방남 취소’ 때는 통일부가 항의 표시도 안 했지만 이번엔 유감을 표명하는 전통문을 북측에 보냈다. 조 장관 명의로 이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 앞으로 보낸 이 전통문에서 정부는 “어렵게 남북 관계 개선의 첫발을 뗀 상황에서 남북 모두 합의사항을 반드시 이행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하지만 북한이 이번에도 뚜렷한 반응을 보일 가능성은 작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한 남북 관계 전문가는 “북한이 현송월 방남을 돌연 취소했을 때부터 이번 판은 자기들 그림대로 끌고 가겠다는 걸 드러낸 셈”이라며 “우리 정부가 철저히 원칙대로 대응하지 않으면 북한은 평창올림픽 개막 전날까지도 ‘올림픽 참가 취소’를 들먹이며 계속 흔들기를 시도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전수진 기자 chun.suj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