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e글중심

문 대통령 지지율 60%선 붕괴...“놀랄 것 없다” vs “보수 결집 신호”

중앙일보

입력

문재인 대통령. [중앙포토]

문재인 대통령. [중앙포토]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에 대한 지지율이 취임 후 처음으로 60% 아래로 떨어졌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25일 나왔습니다. 여론조사업체 리얼미터가 22~24일 전국 성인남녀 1509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문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해 ‘잘한다’고 평가한 응답자가 59.8%를 기록한 것입니다.
국정지지율은 문 대통령 취임 때 84.1%로 출발해 70%대 고공행진을 해왔습니다. 최근의 남북 단일팀 구성, 암호화폐 규제, 최저임금 인상 논란 등이 지지율 하락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호들갑 떨일 아니다”고 지적하기도 합니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5일 트위터를 통해 “언론들 신났다. 지지율 떨어지길 학수고대 하는 것 같다”며 “‘문 대통령 지지율 아직도 60% 굳건히 지켜’ 이게 맞다”고 주장하기도 했네요. 집권 2년차에 59.8%의 지지율은 여전히 높은 게 사실이지만 청와대도 “민심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지켜보겠다”며 긴장하는 분위기입니다.
네티즌들 사이에서도 ‘큰일이다' vs '아니다’ 논쟁이 한창입니다. “지지율 계속 떨어질 듯” “보수 결집의 신호다”는 주장과 “놀랄 것 없다” “언론이 더 난리다”는 의견이 갑론을박 중이네요. ‘e글중심(衆心)’이 다양한 커뮤니티 여론을 살펴봅니다.

* 어제의 e글중심▷ 나더리움? 나경원 파면 청원 25만 명 돌파했다는데...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클리앙

“이번 건이 소위 '지지자'들에게 경종을 울리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맨날 언론 언론 타령하는데, 지지율 70%대였을 때는 언론이 뭐 대통령 칭찬하던가요? 언론은 더 이상 변수가 되지 못합니다. 갈라치기니 뭐니 하는 말도 전혀 의미가 없어요. 언제는 자유당이나 그 이하 정당들이 댓글 알바 안 썼답니까? 갈라치기 하려는 공작이 1월 이전에는 없었답니까? 이제 지지율은 실제 정책과 그 파급효과로 결정됩니다. 정상적인 지지자라면, 지지율이 급락하는 걸 보면, 아 지금 우리에게 어떤 문제가 있지? 잘못된 점이 무엇일까? 뭐가 부족했을까? 라며 고민하고 반성하고 대안을 내놓아야 하는데, 일부 지지자들은 모든 게 다 언론 탓, 댓글 부대 탓 다 남 탓만 하고 있으니 정말 제가 답답해 죽을 지경입니다. 백날 남 탓만 하면 발전은커녕 퇴보밖에 안 합니다. 지난 총선에서 민주당의 승리, 그리고 금번 대선에서 민주당의 승리는 철저한 자기반성과 폭넓은 소통과 지지기반 확대를 통해 가능했던 것입니다. 한명숙 때의 민주당과 문재인 때의 민주당의 가장 큰 차이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건강한 지지자라면 자기가 지지하는 정당의 강점 약점을 분석하고, 잘못된 점을 고치고 그리고 강점을 더욱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지지를 해야 하는데, 이건 뭐.... 아무튼 이번 일을 계기로 다들 건강한 방향으로 각성했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민주주의 체제에서 정치는 '쪽수싸움'인 걸 잊으면 안 됩니다. 잠재적 지지자, 유권자의 다수를 점하는 이른바 중도층을 잡을 수 없으면 어떤 정치도 성공할 수 없습니다”

 ID 'indormitable'

#뽐뿌

“전 코인가지고 있고 의사인데 문재인 지지합니다. 뭔가 서운함이 있지만 그래도 원칙대로 밀고 나가는 모습이 좋네요. 최저임금 문제도 그동안 최소한으로 월급 받던 분들이 더 받는 거니 당연지사라 생각합니다. 이번에 산후도우미 알아보다 보니 가격이 올랐더군요. 당장의 내 지출은 늘지만 다 같이 사는 길이라 생각합니다”

 ID 'AII4U'

#엠엘비파크

“올라갈 일이 있나요? 이명박 박근혜 버프 빼놓고 나면 좌충우돌 연속인데 이명박 박근혜 버프가 5년 내내 갈리도 없고 부동산 최저임금 북한 가상화폐 다 지지도 추락 중인데 정권교체 걱정해야 될 지경임. 문재인 본인이야 깨끗한 사람이니까 퇴임해도 별 문제 없겠지만 나머지 사람들은 정치보복도 슬슬 걱정해야 될 듯”

 ID '탱고최' 

#보배드림

“사실 59% 면 역대 대통령들 지지율보다 훨씬 높은 건데 언론들이 너무 난리입니다. 저는 문통 100% 잘할 것 같아서 뽑은 거 아닙니다. 정직하고 제대로 해줄 거라 믿고 뽑은 겁니다. 큰 방향성이 맞아서 뽑은 겁니다. 정책이 살짝 왔다 갔다 해도 전 이해합니다. 정치도 사람이 하는 건데 우리가 반인반신을 모시고 싶은 건 아니니까요”

 ID '오마랭'

#보배드림

“개인적으로 자유한국당 극혐하고 자민련계 정당 극혐하지만 민주당계 단합 못하다 정권 뺏기는 거나 장관들 감독 못하고 내로남불하는 것도 극혐임. 개인적으로 이번 코인건 규제안보다 부처별 입장 따로 노는 게 더 극혐이었음. 결론도 못 내고 입 털다 깨갱하는 것도”

 ID '베크릴'

#오늘의유머

“문재인 정부가 언제까지나 높은 지지도를 유지할 거라고 보지도 않았고, 이에 놀랄 필요도 없다. 담담하게 받아들이고, 당당하게 현재의 국정기조를 유지하면 된다. 코인 사태라든지 단일팀 같은 거대한 이슈의 부정 여론에 기인한 하락세인가? 정책 사안 하나하나에 유불리를 따지며 정성적 정량적 분석은 부차적 필요 분석일 뿐. 숨겨진 본질은 보수가 목소리를 내기 시작 했다”

 ID '뒷북요정'

#네이버블로그

“나는 문재인 정부의 지지율을 결정짓는 문제는 본질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중략) 대중들은 몸에 좋다고 건강식만 먹지 않는다. 조미료도 쓰고, 색깔별로 조화도 맞추고, 식감도 고려하고, 플레이팅도 신경 써야 한다. 현재 문재인 정부 지지율의 문제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이다.”

 ID '스윙맨'


정리: 황병준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