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암호화폐 역풍에…신한은행, 실명확인계좌 도입 연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신한은행. [중앙포토]

신한은행. [중앙포토]

신한은행이 암호화폐(가상화폐) 거래용 실명확인 계좌 서비스 도입을 연기하기로 했다. 신한은행 측은 “가상화폐 실명확인계좌 도입을 하기 위해선 자금세탁방지 관련 시스템이 갖춰줘야 하는데 현재 해당 시스템의 안전성과 투명성을 보다 갖추기 위해 도입 시기를 연기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28일 특별대책을 통해 가상화폐 거래소에 가상계좌 신규 발급을 중단하고 실명확인 입출금 서비스를 도입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당초엔 신한은행이 실명확인계좌 도입 자체를 철회한다고 알려졌다. 신한은행 측은 이날 실명확인계좌 도입 철회설에 대해 부인하고 “도입 시기를 연기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당초엔 계좌 도입 철회로 알려져 #사실상 지급결제서비스 중단 효과 #다른 시중은행도 내부검토 중 #금융당국 지침 없어 애태워

신한은행은 또 가상화폐 거래에 사용되는 기존 가상계좌에 대해서는 오는 15일부터 입금을 금지해 사실상 계좌 폐지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빗썸, 코빗, 이야랩스 등 3개 가상화폐 취급업자(거래소)에는 지난 10일 공문을 보내 신한은행 가상계좌를 정리하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통보한 상태다. 기존 가상계좌에서 개인 계좌로 출금은 허용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가상화폐 거래에 대한 관리 수위를 높인 정부 가이드라인에 따르되 은행 내 기준을 강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가상계좌에 대한 사실상 폐지 지침으로 다른 시중 은행들도 가세할 경우 가상화폐 거래가 상당히 위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신한은행이 암호화폐 계좌 서비스에 대한 축소방침을 정함에 따라 암호화폐 거래소와 거래하던 시중 은행들도 유사한 수준의 조치를 내부적으로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아직 금융당국의 뚜렷한 지침이 없어 애를 태우고 있다. 은행들은 금융위원회와 금감원 등 금융당국의 지침이 내려오면 암호화폐 계좌 폐지까지 할 수 있는 입장인 거로 알려졌다.

이승호 기자 wonderma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