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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하이브리드카 판매량 2만대 돌파…내수 판매 가속도

중앙일보

입력

렉서스 'ES 300h'

렉서스 'ES 300h'

올해 내수 시장에서 수입 자동차 업계가 판매한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2만 대를 돌파했다. 내수 시장에서 수입차가 제조한 하이브리드카 판매량이 2만 대를 넘어선 건 역대 처음이다.

사상 최초 내수 판매 2만대 돌파 #지난해 1만대 돌파한 뒤 1년만 #베스트셀링카는 렉서스 ES300h #톱10 중 9대를 일본차가 독식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1~11월 수입 하이브리드카 판매 대수는 2만644대를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1만4104대) 대비 46.4% 증가한 수치다. 이런 추세라면 연말까지 수입 하이브리드카 판매량은 2만2500대를 넘어설 전망이다.

불과 10년 전(2006년)만 해도 국내 시장에서 하이브리드카는 생소했다. 당시 판매 대수는 불과 56대였다. 10년 만에 시장이 약 400배 커진 셈이다.

판매 속도도 갈수록 가속도가 붙었다. 최초로 내수 1000대 돌파하는 데 3년(2009년)이 걸렸다. 이후 시장 규모가 6배 커지는데(6000대) 3년(2012년)밖에 안 걸렸다. 지난해 최초로 1만대를 돌파(1만6259대)한 뒤 불과 1년 만에 2만대 판매까지 넘어섰다.
특히 일본 최대 자동차 제조사 도요타자동차는 전체 하이브리드 판매량의 절반 이상(51.0%)을 차지했다. 내수 하이브리드 시장에서 베스트셀링카도 도요타의 중형 세단 렉서스 ES300h(6936대)가 차지했다. 이 밖에도 캠리 하이브리드(3139대·2위)·프리우스 하이브리드(2207대·3위) 등 1~3위를 도요타의 세단형 하이브리드카가 독식했다.

도요타는 5위(렉서스 NX300h·1801대)·6위(렉서스 RX450h·1202대)·7위(도요타 라브 4HV·1125대)·9위(렉서스 CT200h·505대) 등 내수 톱10 중 7종을 배출했다.

도요타는 소형차에서 경주차까지 다양한 하이브리드 차종을 거느렸다. 1997년 세계 최초의 양산 하이브리드 자동차 프리우스 출시 이후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서 독보적 입지를 다졌다.[중앙DB]

도요타는 소형차에서 경주차까지 다양한 하이브리드 차종을 거느렸다. 1997년 세계 최초의 양산 하이브리드 자동차 프리우스 출시 이후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서 독보적 입지를 다졌다.[중앙DB]

혼다 어코드 하이브리드(2099대·4위)와 닛산의 인피니티 Q50S 하이브리드(733대·8위) 도 수입 하이브리드카 톱 10에 이름을 올렸다. 상위 9개가 모두 일본차였다. 링컨 MKZ 하이브리드(349대·10위)가 톱10에 이름 올린 유일한 미국차였다.

국산 자동차 제조사가 만든 하이브리드카도 선전했다. 올해(1~11월) 5만4346대의 하이브리드카를 판매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판매량이 31% 증가했다. 같은 기간 가장 많이 팔린 국산 하이브리드카는 기아차 니로(2만721대)다. 현대차 그랜저도 하이브리드 버전(1만6190대)이 내수 시장에서 렉서스 ES300h보다 많이 팔렸다.
문희철 기자 reporter@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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