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수퍼모델 캘린더 2018' 참여한 빨강머리 한국인 모델

중앙일보

입력

발달장애인 지원을 위한 2018 채리티 캘린더에 참여한 주목받는 신예 수퍼모델들.

발달장애인 지원을 위한 2018 채리티 캘린더에 참여한 주목받는 신예 수퍼모델들.

발달장애인을 위한 스포츠 및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는 단체인 ‘스페셜 올림픽’. 2018년 창설 50주년을 맞는 스페셜 올림픽을 기념하기 위해 세계 최고의 패션지 편집장과 사진작가가 만나 내년도 채리티 캘린더를 제작했다.

모델 출신의 스타일리스트, 파리 보그 전 편집장으로 유명한 카린 로이펠트.

모델 출신의 스타일리스트, 파리 보그 전 편집장으로 유명한 카린 로이펠트.

캘린더 제작자는 모델 출신의 스타일리스트에 이어 패션지 편집장으로 명성을 떨쳤던 카린 로이펠트다. 전 보그 파리 편집장 출신으로, 최근엔 자신이 창간한 패션잡지 ‘CR 패션북’ 제작자로도 화제를 모으고 있다.

괴짜 사진가로 알려진 스티븐 클라인.

괴짜 사진가로 알려진 스티븐 클라인.

그와 함께 캘린더 제작에 나선 세계적 패션 사진작가는 스티븐 클라인. 보그 잡지와 같은 패션지는 물론 돌체 앤 가바나, 알렉산더 매퀸, 디스퀘어드2, 조르지오 아르마니, 디오르, 나스 등의 유명 브랜드들과 작업하며 명성을 쌓았다. 그의 사진은 축축하면서도 끈적이고 어딘가 불량스러운 느낌이 많다. 사람을 박제시킨 듯 섬뜩한 장면의 알렉산더 매퀸 패션 광고, 마돈나와 킴 카다시안의 노골적인 포스터 등을 촬영한 바로 그 사진가다.

사진작가 스티브 클라인이 촬영한 패션 브랜드 알렉산더 맥퀸의 광고 사진.

사진작가 스티브 클라인이 촬영한 패션 브랜드 알렉산더 맥퀸의 광고 사진.

하지만 클라인만큼 개성 강하고 임팩트가 강한 사진을 찍는 사진가도 드물다. 아마도 캘린더 제작자인 로이펠트의 선택은 여기에 방점이 찍혔을 것이다.
로이펠트는 이번 캘린더 제작에 대해 “지금까지 패션업계에서 다양한 인종과 그에 따른 개성 있는 체형의 모델들을 만나 작업해왔다. 이번 캘린더에선 이와는 또 다르게 아이코닉한 수퍼모델부터 현대의 아름다움을 상징하는 뉴 페이스들을 대거 참여시켜 2018년형 여성의 다양성을 표현했다”고 설명했다.

파리 보그 전 편집장 카린 로이펠트 제작 #문제적 사진가 스티븐 클라인 촬영 #초호화 모델 참여한 채리티 캘린더 #판매수익금은 스페셜 올림픽에 기부

2017년 12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총 13장으로 구성된 캘린더의 주제는 ‘테크노짐(TechnoGym)’. 13명의 신예 모델들이 제각각의 포즈로 카메라를 응시했다. 채리티 캘린더 제작은 이번이 처음이라는 로이펠트. 그의 기념비적인 첫 작업에 참여한 모델들의 면면은 정말 화려하다. 세계 톱 모델인 지지 하디드, 빅토리아 시크릿의 모델로 수영복 사진 1장으로 인스타그램 조회수 1위에 오른 바 있는 캔디스 스완폴, 마이클 잭슨의 딸이자 모델인 패리스 잭슨 등등. 아시아에선 유일하게 한국인 모델 정호연이 참여했다.
캘린더의 가격은 200달러(약 23만원). 판매수익은 전액 스페셜 올림픽에 기부한다.

2017년 12월 지지 하디드  

2017년 12월을 장식한 이는 미국의 패션 모델 지지 하디드. TV스타 욜란다 포스터의 딸이자 모델 벨라 하디드의 언니다. 2014년 스포츠 일러스트레이티드 선정 12명의 주목할 신예 중 한 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수많은 남성편력과 화려한 스타일로 늘 화제의 중심에 서 있는 특급 셀럽이다.

2018년 1월 그레이스 엘리자베스

2018년 1월엔 빅토리아 시크릿의 자매브랜드인 ‘PINK’의 간판얼굴인 그레이스 엘리자베스. 패션업계에서 지지 하디드의 최대 라이벌로 꼽히는 모델이다. 1997년생으로 2016년 2월 빅토리아 시크릿 쇼로 데뷔했다.

2월 조안 스몰스 

2월은 라틴계 모델 최초로 럭셔리 뷰티 브랜드 에스티 로더 전속모델이 된 조안 스몰스. 2010년부터 빅토리아 시크릿 전속모델로 활동했으며, 2013년 포브스 발표에 따르면 세계 슈퍼모델 중 가장 몸값이 비싼 모델로 선정되기도 했다.

3월 헤일리 클라우슨 

3월은 지난해 잡지 ‘스포츠 일러스트레이티드’ 수영복 특집 표지를 장식한 헤일리 클라우슨이 장식했다.

4월 패리스 잭슨 

4월의 모델은 패리스 잭슨. 올해 세계적 모델 에이전트인 IMG와 계약을 끝낸 19세의 모델이자 배우다. 하지만 무엇보다 그녀가 유명한 이유는 팝의 제왕 마이클 잭슨의 딸이기 때문이다. 또한 그는 종종 자신의 SNS에 누드셀피를 올리는 자유로운 영혼의 소유자이기도 하다. “누드는 자연으로 회귀하는 운동이자 자유를 표현하는 것이며 건강해지는 방법이자 일종의 철학”이라는 게 그의 주장이다.

5월 정호연 

5월 한국의 빨간 머리 모델 정호연. 도전 수퍼모델코리아 시즌 4에도 참가했던 패션 모델. 2016년 9월 뉴욕패션위크에 첫 해외 무대에 데뷔한 이래 2017년 3월 루이비통 쇼에 월드 익스클루시브로 뽑힌바 있다. 세계 4대 패션 위크인 뉴욕·런던·밀라노·파리 패션 위크에서 한 도시에 한 브랜드만 독점으로 오르는 것을 말한다. 모델 사이트인 ‘모델스 닷컴’에서 주목할 만한 신진으로 소개된 바도 있다. 국내에선 연예뉴스에서도 주목받았다. 9살 연상의 연기자 이동휘와 연인사이기 때문이다.

6월 빙크스 월튼 

6월은 보이시한 스타일이 인기인 빙크스 월튼이 주이공이다. 미국 테네시 출신의 중성적인 분위기의 월튼은 2015년 운동화 브랜드 슈페르가와 함께 협업 디자인을 내놓기도 했다.

7월 에니코 미하릭 

7월은 헝가리 출신의 에니코 미하릭. 헝가리 출신의 모델로 2002년 엘리트 모델 룩 선발대회를 통해 데뷔했다. 이후 샤넬의 수장인 칼 라거펠트의 발탁으로 2006년 7월 파리 오뜨 쿠튀르 무대에 서면서 패션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8월 한나 퍼거슨 

8월은 2014년도 스포츠 일러스트레이티드 수영복 특집호 표지를 장식한 한나 퍼거슨.

9월 조엘 롬바르디 

9월호 피트니스모델이자 보디빌더인 조엘 롬바르디.

10월 다니엘 헤링턴 

10월은 역시 최근 스포츠 일러스트레이티드의 루키로 선발된 주목받는 신예 다니엘 헤링턴.

11월 할리마 아덴 

11월은 패션쇼 런웨이에서 히잡을 쓴 최초의 모델 할리마 아덴. 케냐 난민캠프에서 미국으로 망명한 아덴은 2016년 부르키니(무슬림 여성의 복식인 브루카와 비키니를 조합한 신조어) 차림으로 미스 미네소타 대회에 출전했다. 이어 밀라노 패션위크에서도 활약을 이어가고 있다.

12월 캔디스 스완폴 

12월은 빅토리아 시크릿 엔젤로 유명한 캔디스 스완폴. 수영복 사진 1장으로 인스타그램 조회수 1위에 오른 바 있는 섹시 바디의 소유자다.

서정민 기자 meantre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