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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사랑 조용한 발걸음, 박계희 워커힐미술관 창립자 20주기 기념전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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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장 들머리에서 고 박계희 여사의 초상을 바라보고 있는 이광호 연세대 명예교수. [사진 우란문화재단]

전시장 들머리에서 고 박계희 여사의 초상을 바라보고 있는 이광호 연세대 명예교수. [사진 우란문화재단]

지난 달 29일 오후 6시 서울 광장동 워커힐호텔 아트홀. “생전 어머님께서 심혈을 기울이셨던 옛 워커힐미술관 공간에서 작은 기념전을 열고자 합니다”라는 최태원(57) SK그룹 회장의 초대장에 한걸음에 달려온 미술계 인사 50여 명을 최 회장의 여동생인 최기원 우란문화재단 이사장 겸 SK행복나눔재단 이사장이 맞았다.

모친 우란(友蘭) 박계희(1935~97) 여사 타계 20주년 기념전 ‘기억(MEMORY)’을 여는 남매의 태도는 고인의 생전 성품처럼 정갈하고 조용했다.

우란 박계희 여사의 생전 활동을 기록한 사진을 보고 있는 관람객.

우란 박계희 여사의 생전 활동을 기록한 사진을 보고 있는 관람객.

“오래 잊혀져있던 작품을 20여 년 만에 다시 보니 감회가 깊어요. 미술품도 팔자가 있다더니 이렇게 귀중한 소장품이 새 생명을 얻는군요.” 김종규 문화유산국민신탁 이사장은 1980~90년대 한국 현대미술사에서 독특한 역할을 담당했던 워커힐미술관의 설립자와 그의 정신을 기렸다. 1984년 개관한 워커힐미술관은 대기업 사주의 부인이 운영하면서도 전면에 나서지 않고 전문가의 안목을 존중하는 태도로 신뢰를 얻었다. ‘60년대의 한국 현대미술-앵포르멜과 그 주변’ ‘앤디 워홀 전’ ‘사진-새 시좌’ ‘유럽 비디오아트 전’ 등 당대 한국미술의 좌표와 세계미술의 첨단을 정확하게 짚어주는 기획전을 열어 변방에 있던 우리 미술인의 눈을 시원하게 해주었다. 특히 사진‧판화‧섬유예술‧금속공예‧포스터‧장신구‧비디오 아트‧홀로그래피 등 비주류 장르를 다양하게 소개해 시각의 균형을 잡아준 점이 평가받는다.

워커힐미술관 연보를 살펴보는 김달진 미술연구소장(왼쪽)과 김정현 연구실장.

워커힐미술관 연보를 살펴보는 김달진 미술연구소장(왼쪽)과 김정현 연구실장.

정준모 전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실장은 “1000여 점으로 추정되는 박계희 컬렉션은 당대 현대미술을 집약한 작품으로 세계 미술계와 어깨를 나란히 한 안목이 우리의 자부심이 됐다”고 설명했다. 최은주 경기도미술관장은 “옛 작품을 다시 보니 대학시절 워커힐미술관에 돌아온 듯 타임머신을 탄 기분”이라고 기뻐했다. 전시 뿐 아니라 ‘김금화 초청 굿’을 비롯해 ‘일본의 전통음악’ ‘사크티 인도 무용’ ‘김소희-흥부가’ ‘이생강 대금 연주’ ‘김덕수 사물놀이’ ‘국제 행위예술제’ 등 무대 공연 수준도 전시회 못지않은 평판을 얻었다.

전시작을 감상하는 김구림 작가 부부.

전시작을 감상하는 김구림 작가 부부.

박계희 여사는 40대 초반부터 동양사와 한학, 서예에 입문해 한국 전통문화에 대한 열정을 품게 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학자 청명 임창순 선생은 ‘우란서실(友蘭書室)’이란 글을 보내 그의 공부를 응원했고 우란이 자연스럽게 고인의 호가 됐다. 시어머니의 유품을 물려받아 아트센터나비를 운영하던 최 회장의 부인 노소영 관장은 이번 전시회를 계기로 자연스럽게 소장품 갈무리에서 손을 뗄 것으로 보인다.

이반 작가의 '달빛'을 감상하는 관람객들.

이반 작가의 '달빛'을 감상하는 관람객들.

5일까지 이어지는 기념전은 엄선한 90여 점 대표작을 보여주며 앞으로 우란 컬렉션이 어떤 형식으로 관람객과 만나게 될지 기대하게 만든다. 김구림‧김봉태‧최인수 작가, 박명자 갤러리현대 회장과 이화익 한국화랑협회장 등 화랑계 인사, 김달진 한국미술연구소장과 이광호 연세대 명예교수 등은 고인을 추억하며 오랜만에 만난 작품들 앞을 서성였다.

정재숙 문화전문기자 johanal@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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