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위안부 피해 할머니 공식 기념일 지정에 대한 일본의 반응

중앙일보

입력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 있는 소녀상. 오른쪽 아래 얼굴사진은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 있는 소녀상. 오른쪽 아래 얼굴사진은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

매년 8월 14일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로 지정됐다. 24일 국회는 본회의를 열어 이 내용이 담긴 ‘일제하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생활안정지원 및 기념사업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새 법안에 따르면 정부는 8월 14일을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로 정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국내외에 널리 알리기로 했다. 또 피해자 할머니들을 기억하기 위한 다양한 행사와 홍보를 하도록 하는 내용도 담고 있다.

이밖에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권리ㆍ의무와 관련된 정책을 수립할 땐 피해자의 의견을 듣고, 정책의 주요 내용은 국민에게 공개하도록 했다. 또 추도공간 조성 등 위령 사업과 장례비 지원을 위한 법적 근거도 마련됐다.

일본은 이에 대한 불만을 공개적으로 발표했다. 이날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오후 브리핑에서 “위안부 문제가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으로 해결됐다는 2015년 한일 합의 정신에 반한다. 유감이다”고 밝혔다. 스가 장관은 “현재 한일 쌍방이 미래지향적 관계를 발전시키려 노력하는데 찬물을 끼얹었다”며 “한국에 대해 외교루트를 통해 우려를 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선욱 기자 isotop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