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블라인드 채용, 실력만 겨루기는 학력 쌓기만큼 어렵더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11월 9일 건국대학교 법학관에서 진행된 롯데스펙태클 전형 설명회. [사진 롯데지주]

11월 9일 건국대학교 법학관에서 진행된 롯데스펙태클 전형 설명회. [사진 롯데지주]

“롯데시네마와 소비자를 이어줄 명확한 연결 고리가 없다. ‘시·나·연 ’(롯데시네마와 나의 연결고리) 프로젝트가 필요하다.”

롯데스펙태클, 학력 안보다지만 실력 평가 매섭게 #경쟁률은 12대 1로 일반전형의 5분의 1수준 #관심 갖고 꾸준히 준비한 지원자에게 유리 #비수도권 합격자 증가, 회사 만족도 높아 #합격자 대부분 대졸, 스펙 파괴현상은 없어

'스펙태클 전형'으로 롯데시네마에 합격해 지난 8월 입사한 신입사원 나예은(24)씨가 제출한 제안서에 담긴 내용이다. 스펙태클 전형은 롯데그룹의 블라인드 채용 이름이다.
나씨는 10~20대 청소년의 지속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이들이 속한 단체(반 친구, 동아리 회원)와 함께 행복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이벤트 실현 방안을 제안했다. 단체 선정을 소셜미디어에서 대결 구도로 진행해 참여율을 높이는 방법 등 세밀한 계획이 들어있다. 나씨는 “2차 면접을 앞두고는 다른 과제(롯데월드몰관 홍보방안)가 주어지면서 3일 정도 밤을 지새워서 제안서를 썼다”고 말했다. 또 “전공은 영화와 무관(서울여대 경영)하지만 1년간 영화관 아르바이트를 경험하면서 한 생각이 전형 통과에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11월 9일 건국대학교 법학관에서 진행된 롯데 스펙태클 설명회 [사진 롯데지주]

11월 9일 건국대학교 법학관에서 진행된 롯데 스펙태클 설명회 [사진 롯데지주]

스펙(Specification·학벌 및 경력)을 가리고 채용을 진행하는 블라인드 채용이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채용 결과에 대한 관심도 높다. 스펙을 가리고 뽑으면 누가 합격하고 기업엔 어떤 효과가 일어날까.

기업도 취업준비생도 고려할 요소가 많아진다는 전언이다. 취업준비생 입장에서는 과정 내내 실력 증명이 필요하다. 요행이 통하지 않기 때문이다. 기업은 늘어나는 서류와 긴 일정을 감당해야 한다. 그래서 “눈을 가린 채용이 아닌 매의 눈을 견뎌야 하는 채용”이라는 말이 나온다.

결과에 대한 만족도는 회사와 취업준비생 양측 모두 높다. 2014년부터 ‘롯데 스펙태클’으로 블라인드 채용 실험을 해 온 롯데는 스펙 가리고 직원 뽑기 결과에 고무돼 있다. 올 상반기까지 여섯차례의 전형을 통해 배출된 합격자에 대해 각 사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직원 적응도 빠르기 때문이다. 롯데는 올해 하반기도 100명을 이 전형으로 뽑는다. 하반기 합격자는 롯데칠성음료ㆍ롯데백화점ㆍ코리아세븐ㆍ롯데건설ㆍ롯데시네마ㆍ롯데정보통신 등 15개 계열사에서 일하게 된다.

롯데의 각 계열사는 이제 막 스펙태클 전형 서류 접수를 끝냈다. 지난 3일 일정을 시작했지만 12월 말에나 결과를 통보할 예정이다. 일반 전형에 비해 검토해야 할 추가 자료 양이 방대한 게 가장 큰 이유다.

스펙태클 지원자들은 서류 제출 후 직무·조직적합도 검사(L-TAB)을 보고 면접을 본다. 다만 일반 전형과는 달리 인성검사만 받는다. 면접은 회사별 직무별 특성을 반영한 주제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이나 미션 수행 방식으로 진행한다.

스펙을 보지 않는다고 하면 지원자가 몰릴 것 같지만, 경쟁률은 일반 전형보다 현저히 낮다. 올해 하반기 스펙을 보지 않는 전형 경쟁률은 12대 1 정도다. 일반 전형의 5분의 1 수준이다. 그만큼 ‘허수’가 없다는 의미도 된다. 롯데 지주 인사팀 관계자는 “공고가 나가 과제를 완성하기까지 약 2주의 시간이 주어지는 데 이 기한을 맞추는 것도 어려운 일이라 포기하는 사람도 많다고 한다”고 말했다.

지난달 롯데그룹 ‘스펙태클 오디션’에 합격해 롯데백화점에서 근무하는 박은영(27·오른쪽)씨가 매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 롯데백화점]

지난달 롯데그룹 ‘스펙태클 오디션’에 합격해 롯데백화점에서 근무하는 박은영(27·오른쪽)씨가 매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 롯데백화점]

과제 제출로 한차례 걸러지는 만큼 본선에서의 경쟁은 더욱 치열하다. 지난 스펙태클 전형 합격자들이 제출한 기획서는 일선에서 쓴 것이라도 해도 믿을 만큼 전문적인 내용도 있다. 지난 2월 스펙태클 전형으로 코리아세븐(세븐일레븐 운영) 입사한 이은주(26)씨는 마케팅에 엘포인트(롯데유통부문 통합 포인트)를 쓰게 할 방안을 제안해 좋은 점수를 받았다. 과제는 혁신적인 아이디어 마케팅 활용화 방안이었는데 이씨는 ‘세븐일레븐에서 살 수 있는 디즈니의 미키마우스 피규어 7종 중 기본 미키마우스 피규어는 포인트로만 살 수 있도록 한다’는 내용의 기획서를 제출했다. 시각디자인을 전공(중앙대)한 이씨는 인턴이나 계약직으로 일했던 곳에서 담당한 업무가 일관성이 부족했다고 느껴 스펙태클 전형으로 지원했다고 한다. 이씨는“주 전공이 없는 게 약점이었는데, 그간의 경력을 보지 않는 전형이라 해볼 만하다고 느꼈다”고 말했다.

롯데 그룹에 따르면 스펙태클 채용으로 입사한 직원은 기존 공채와 인턴 채용으로 선발된 인원들과 비교했을 때 적극적이고 책임감과 창의성이 뛰어나다. 특히 프로그램 코딩을 통해 합격자를 선발한 롯데정보통신의 경우 프로그램 개발 역량 측면에서 업계 4~5년 차 수준을 보여준 지원자들이 있을 정도로 평균적인 능력이 높아 면접관들로부터 호평을 얻었다. 지난해 스펙태클 채용에 참여한 한 면접관은 “스펙태클 채용은 기존 면접방식보다 개개인의 역량이 확실히 드러나 평가하기 수월했고, 지원자들의 준비성 및 태도 역시 뛰어났다”고 말했다.

지난 6번의 스펙태클 전형에서 대졸 이하는 합격자는 나오지 않아 기대했던 ‘학력 파괴’ 현상은 없었다. 한 분야에 관심을 두고 오래 준비해야 하는 만큼 해당 분야 전공자가 아무래도 유리하다는 분석이다. 한 스펙태클 합격자는 “나중에 합격하고보니 유명 대학 졸업자가 생각보다 많아 놀랐다”고 말했다. 다만 그룹사에서 백화점과 마트 등 일부 계열사에 대한 샘플링 조사를 한 결과 스펙태클 전형으로  ^비수도권 대학 출신 증가 ^전공 다양화 ^다양한 이색 경험 보유자가 늘어났다는 설명이다.

롯데그룹 인사담당자는 “스펙태클 채용을 통해 선발된 사원들은 업무 적응도 및 업무 의지가 우수하게 평가되는 등 현업부서에서의 반응이 긍정적이다”며 “롯데는 앞으로도 능력 중심 채용 문화를 바탕으로 우수 인재 등용에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영선 기자 azul@joongang.co.kr


◇역대 스펙태클 전형 공채 과제 사례

2015년 하반기

▶롯데정보통신(프로그래밍)
1. JAVA 기반 개발 프로젝트에 대하여 포트폴리오 제출 2. 모바일 기반 개발 프로젝트에 대하여 포트폴리오 제출. 또 프로젝트에 대하여 IT 기술 역량 포트폴리오를 제출하시오.

▶대흥기획(광고기획)
1.  칠성사이다의 현 상황을 진단하고 10대와 20대를 대상으로 타깃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시오(TV가 아닌 온·오프라인 중심 전략)

▶롯데슈퍼(영업관리)
1. 최근 오프라인 유통업계의 포화상태로 온라인 유통업계가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통업계의 트렌드를 반영하여 롯데슈퍼의 새로운 판매전략 또는 신규사업을 기획하시오.
2. 본인이 롯데슈퍼인이라는 가정하에,
① 매출이 부진한 점포에서 근무 중 업체의 실수로 본인이 발주한 상품 외 더 많은 물량이 입고되었다. 이러한 경우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② 매출이 부진한 점포에서 근무 중 다음날 행사하는 상품의 대량구매를 원하는 고객이 나타났다.
어떻게 판매할 것인가?
3. 자기 PR 1분 동영상

2016년 상반기

▶롯데리아(영업관리)
1. 2개 주제 중 택일 ① 장기 불황 및 저성장 기조의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가능케 할 수 있는 새로운 매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시오. (당사 브랜드 중 택일) ② 현재 롯데리아가 진출해있지 않은 특정 지역 혹은 매출이 부진한 지역을 선택하고, 해당 지역 점포 운영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2. 자기 PR 1분 동영상

▶롯데닷컴(UX)
스낵컬처를 활용한 모바일 쇼핑 서비스를 제안하십시오.

2016년 하반기

▶부산롯데호텔(마케팅)
1. 뷔페 레스토랑 ‘라세느’가 시설 리뉴얼 공사를 마치고 층수를 옮겨(기존 42층 → 변경 5층) 새로 오픈함을 홍보하고자 한다. 아래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실행 전략을 각각 제시하시오.  ① 홍보 방안 (특별 행사, 고객 이벤트 등) ② ‘①’에 대한 언론 홍보 (보도 자료 형태로 제시)
2. 자기 PR 2분 동영상

▶롯데첨단소재(제품디자인)
1. 본인이 생각하는 산업전반의 플라스틱 소재 트렌드에 대해 기술하시오.
2. 한 가지 산업ㆍ제품을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플라스틱 제조회사의 전략ㆍ방향성에 대해 1번에서 기술한 플라스틱 소재 트렌드와 연계하여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화장품ㆍ가전ㆍ자동차 등의 산업 전체 또는 특정 브랜드나 제품을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플라스틱 제조회사의 제품 개발 전략을 최신 플라스틱 소재 트렌드와 연결.

2017년 상반기

▶롯데면세점(인테리어)
1. 롯데면세점 본점은 중국인 VIP 고객을 위한 휴게공간 오픈을 앞두고 있다. 휴게공간 내 라운지를 디자인하시오
2. 롯데면세점 브랜드이미지를 반영한 카테고리별 컨셉트 매장을 운영할 계획이다. 인테리어 및 집기 컨셉트를 제시하고 매장(주류담배ㆍ향수ㆍ식품ㆍ전자매장 중 택1)을 디자인하시오.

2017년 하반기
▶롯데칠성음료(음료 부문 마케팅)
1. 롯데칠성음료 ‘칸타타’ 디지털마케팅 캠페인 전략 및 운영안을 제시하시오. ① 경쟁사 대비 차별적 전략안 수립 ② 디지털 특성 고려한 매체실행 안 제시(자사 SNS 채널활용 안 포함)[선택주제 : 택 1]
2. 롯데칠성음료 브랜드별 캠페인 중 베스트와 워스트를  각각 선정하고 이유를 기술하시오.

자료: 롯데지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