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성공 비결은 매일 개선 반복``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TABLE cellpadding="0" cellspacing="0" border="0"><TR><TD colspan="2" valign=top style="line-height:20px;">한국산업단지공단 경남 창원 혁신클러스터추진단은 22일 공단 청사 6층 대회의실에서 기업 관계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일본능률협회의 아키모토 타케노리 컨설팅 부분 대표이사를 초청, '도요타 경영혁신'에 관한 강연을 가졌다.

아키모토 이사는 이날 강연에서 도요타 생산방식의 성공은 미국 해병대와 같은 강인한 조직, 기업의 수익 확대를 위한 기술방법, 많은 종업원들이 한 목표를 위해 '매일 개선' 과정을 반복하는 등 문화적 측면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이 세 가지 측면을 강화하기 위해 기업환경의 정비, 규율 위반에 대한 엄정 대처, 사장의 결연한 의지 등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도요타 경영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도입한 기업은 개선을 넘어 혁신의 단계에 도달할 수 있으며, 이 같은 혁신에 이르기까지 많은 질적 변화를 거쳐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도요타 시스템은 오랜 성공적인 기업 문화의 소산이기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매일 개선의 과정을 통해 가능한 것이지, 단기간의 모방으로는 성과를 거둘수 없다"고 말했다.

이번 강연을 주관한 이상천 클러스터 추진단장은 "기계산업의 메카 창원을 선진 클러스터화하기 위해 앞으로 세계적인 기업 컨설턴트를 정기적으로 초빙, 강연해 기업 문화의 혁신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TD></TR></TABLE>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