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투어 대리점서 1000명 여행비 증발…문자 받고 ‘발동동’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하나투어의 한 판매대리점(경기도 일산 소재)에서 횡령사건이 발생해 피해자가 약 1000명으로 추정되고 있다. 사진은 하나투어 측에서 피해 고객에게 보낸 안내 문자. [연합뉴스]

하나투어의 한 판매대리점(경기도 일산 소재)에서 횡령사건이 발생해 피해자가 약 1000명으로 추정되고 있다. 사진은 하나투어 측에서 피해 고객에게 보낸 안내 문자. [연합뉴스]

하나투어의 한 판매대리점(경기도 일산 소재)에서 횡령사건이 발생해 약 1000명의 피해자가 발생했다.

14일 하나투어 측에 따르면 경기도 고양시 일산에 있는 판매대리점 대표가 대리점 명의나 자신의 개인 명의로 고객의 돈을 입금받아 횡령했다. 하나투어 측에 따르면 이 횡령사건으로 피해를 본 고객은 현재 약 1000명으로 추정되고 있다.

하나투어 측은 횡령사건을 조사해 달라며 경찰에 고소장도 제출했다고 밝혔다. 피해가 드러나면서 관할 경찰서인 일산동부경찰서를 직접 찾는 소비자들의 상담 사례도 잇따르고 있다.

하나투어 패키지여행을 예약한 한 고객은 13일 해당 판매대리점으로부터 횡령사건 안내 문자를 받았다. 문자 내용은 자신이 여행상품을 예약한 하나투어의 판매대리점에서 횡령사건이 발생해 문제가 생겼다는 얘기였다. 해당 고객이 입금한 돈만 약 1000만원이었다.

해당 문자는 ‘당사는 해당사고를 인지하고 비상 대응팀을 구성하여 피해 고객들의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 피해 고객은 피해 구제의 신속한 진행을 위해 미리 여행상품 예약사실 확인 서류, 여행 경비 입금 내역 등 증빙서류를 준비해달라’는 내용이었다.

갑작스럽게 문자로 횡령사실을 알게 된 이 고객은 담당자와 통화를 하려 시도했지만, 6~7번 만에야 통화가 가능했다고 했다. 그는 “우리나라 최고의 여행사라고 하는 하나투어를 믿고 계약한 것인데, 이렇게 대리점 관리를 허술하게 할 수 있느냐”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나투어 측은 횡령사건을 조사해 달라며 경찰에 고소장도 제출했다고 밝혔다. 피해가 드러나면서 관할 경찰서인 일산동부경찰서를 직접 찾는 소비자들의 상담 사례도 잇따르고 있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이달 초 횡령사건을 인지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속히 조처를 하고 있다”면서 “대리점을 통해 여행상품 계약을 진행하더라도 입금할 때 예금주가 ‘하나투어’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