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탁현민 경질해야" "돼지 발정제도 문제"…여가위 국감, '성 의식' 공방

중앙일보

입력

6일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 국정감사가 열렸다. 여성가족부 정현백 장관과 5개 산하기관장 등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연합뉴스]

6일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 국정감사가 열렸다. 여성가족부 정현백 장관과 5개 산하기관장 등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연합뉴스]

왜곡된 여성관으로 논란을 일으켰던 탁현민 청와대 선임행정관의 거취 문제가 또다시 도마에 올랐다. 2017년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국정감사에서다.

6일 국회서 여가위 국감 열려 #탁현민 행정관 증인 채택 불발 #한국당 "탁현민 불참 매우 유감" #"여가부가 행정관 거취 정리해야" #여 "홍준표 대표 발언도 문제" #"탁 행정관만 지적, 내로남불" #정 장관 "인사권자 소관" #"여가부 업무에 충실하겠다"

6일 오전 10시 국회에서 여성가족부와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등 5개 산하기관에 대한 국정감사가 열렸다.

야당인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정부와 청와대가 오불관언(어떤 일에 상관하지 않고 모른 체 하는 태도)하고 있다”며 탁 행정관의 경질을 강하게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의 돼지 발정제 논란을 언급하며 야당의 태도를 지적했다.

자유한국당 신보라 의원은 본격적인 질의에 앞서 탁 행정관이 국감 증인으로 채택되지 않은 것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신 의원은 “탁 행정관이 간사간 합의로 국감에 불참한 것은 매우 유감이다. 성 의식 논란이 있는 사람의 공직 수행 문제는 엄중히 다뤄야 한다”고 말했다.

같은 당 송희경 의원은 “‘여가부’와 ‘여성혐오’를 키워드로 SNS 빅데이터를 분석하면 ‘탁현민’이라는 단어가 가장 빈번하게 검색된다. 이게 사회의 인식”이라고 지적했다. 송 의원은 “성 평등 이슈를 다루는 여가부에서 탁 행정관의 거취를 정리하지 못한다면 다른 사업도 진정성을 잃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의 이른바 ‘돼지 발정제’ 논란을 거론했다. 이 의원은 “돼지 발정제는 단순한 여성 비하나 모욕이 아니라 심각한 범죄 수준의 일인데 왜 그 부분은 문제 삼지 않느냐”며 “여가위 회의가 열릴 때마다 유독 탁 행정관 이야기가 나오는데, 다른 정치적 함의가 없나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요즘 유행하는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라는 말이 떠오른다”고 말해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반발을 샀다.

국민의당 신용현 의원이 중재에 나섰다. 여가위에서 국민의당 간사를 맡고 있는 신 의원은 “증인 채택을 하지 못한 점은 죄송하지만 여가위에서 매번 탁 행정관에게만 시간을 낭비하면 현안을 짚을 시간이 부족하니 이 정도로 덮자”고 말했다.

정현백 여가부 장관이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연합뉴스]

정현백 여가부 장관이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의 신경전이 이어지는 가운데 정현백 여가부 장관은 “인사권자가 최종 결정할 문제”라며 “소임을 다 했다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누구에게 탁 행정관의 해임 건의를 했느냐”를 질문을 받은 정 장관은 “인사권자인 임종석 비서실장에 통보를 했고 그 분이 판단하시리라고 생각한다. 여가부가 해야 할 일에 집중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어 “과거 탁 행정관의 행동이 우리 사회의 왜곡된 성 의식을 보여준다는 것에 동감한다”며 “성평등문화 TF를 만들어 문화 확산 운동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국감에선 위안부 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보류, 화해·치유재단의 출연금 집행 문제 등 지난 정부 여가부의 과오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은 “박근혜 정부와 강은희 전 여가부 장관이 의도적으로 유네스코 등재 사업을 지원하지 않았다”며 “역사에 책임 져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정 장관은 “당시 여가부가 적극적인 노력을 하지 못 했다. 이런 결과에 대해 다시 한번 여가부 장관으로서 국민 여러분께 사과 드린다”며 “문화재청·외교부·민간단체와 협의해 등재를 다시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당초 8월 말로 예정됐던 화해·치유재단 활동 점검 발표가 늦어지는 부분에 대해서는 ”조사를 진행해보니 미진해서 더 조사할 부분이 남아 있다. 12월까지 가동하기로 돼 있는 외교부 ‘위안부TF’에서 새로운 사실 관계가 나올 수 있어 비슷한 시기에 합동 발표하는 방안을 고민 중“이라고 설명했다. 재단 해산 여부에 대해서는 ”추후에 추가조치를 취하겠다“며 말을 아꼈다.

백수진 기자 peck.sooj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