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e글중심

'디지털 시위'로 맞서는 트럼프 방한 찬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No_Trump를 검색하면 나오는 캐리커쳐 인스타그램 @david_2027ed]

[#No_Trump를 검색하면 나오는 캐리커쳐 인스타그램 @david_2027ed]

 7~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을 앞두고 아스팔트 위의 찬반 집회가 디지털 시위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SNS 상에 ‘#No_trump’ 해시태그를 붙인 글을 퍼뜨리자고 제안하는 반미 단체들과 ‘#트럼프_환영합니다’라는 해시태그로 맞서는 친미 단체들이 세 대결 양상을 보입니다. ‘방미트럼프탄핵청년원정단(방탄청년단)’이란 단체도 있지요. 그의 방한 찬·반 집회는 신고된 것만 100건에 달한다고 합니다. e글중심(衆心)이 각종 디지털 포스터를 소개하면서 네티즌들의 의견를 전합니다.

* 어제의 e글중심▷[e글중심] 부모님은 누가 모셔야 하나요?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블로그

"그 어떤 문명국가에서 지지여론의 적고 많음은 별론으로 이렇게 자국의 대통령 얼굴을 향해 흉기로 위협하고 죽이겠다고 협박하거나 오지 말라는 자들이 있는 땅을 좋게 보겠나. 이것은 일국과 일국의 국제 외교상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상대국을 향한 심각한 모욕이다. 내나라 자유 대한민국이 우리 태극기 국민들의 소망이라는 것을 트럼프 대통령께서 반드시 알아주셨으면 하는 바람이다."

 ID '오늘도기쁘게'

#네이버블로그

“트럼프가 이 땅을 밟는다고 한다, 그것도 국빈 자격으로. 트럼프가 오는 이유를 모를 사람은 없다. 한반도 전쟁을 최종 점검하고, 한·미·일 군사동맹을 독려하고, 한국 정부를 전쟁에 내몰기 위해서 아닌가. 대북제재 강화 부르짖어 전쟁 위기를 고조시키기 위해서 아닌가. (중략) 모두가 한 목소리로 트럼프 방한 반대, 트럼프 입국 저지를 외쳐야 한다.”

 ID '주권연대'

#엠엘비파크

"집회 신청한 단체가 100개가 넘는다고... (중략) 거의 30년 만에 국빈 방문하는 미국 대통령을 안보적으로 가장 엄중한 시기에 이런 식으로 맞이하는 게 과연 잘하는 것이며, 이게 많은 국민들의 마음을 대변하는 걸까요? 굉장한 결례인거 같은데... 특히 민주노총은 노조이면서 왜 이런 정치 외교적인 집회를 하는지 도무지 이해가 안 가네요."

 ID '불로우'

#오늘의유머

"한반도에서의 전쟁을 반대하고 평화를 염원하는 우리는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을 반대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선 이후 줄곧 한반도와 관련된 망언을 쏟아내고 있다. “전쟁이 나도 한반도에서 수천 명 죽는 것.” (중략) 트럼프는 전쟁 망언을 사과하고, 전쟁 조장을 중단하라! 전쟁무기 강매, 주한미군 주둔비 인상, 한미 FTA 재협상하려는 장사꾼 트럼프의 방한을 반대한다!"

 ID '세균실험실OUT'

1

1


정리: 이유진 인턴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