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민의당 전술핵 배치로?…당 회의서 “비핵화 지킨 결과가 핵인질"

중앙일보

입력

국민의당에서 전술핵무기 재배치와 핵무장 등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다. 19일에는 당 공식회의에서도 핵무장 필요성이 제기됐다.

국민의당 김중로 의원이 지난달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당 김중로 의원이 지난달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날 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한 김중로 의원은 “최악의 핵 상황에서 오로지 우리 생존은 우리가 지켜야 한다는 국민적 의지속에서 핵을 포함한 모든 옵션을 테이블에 올려놓고 북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적 카드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핵화를 26년 간 지켜온 결과 북핵으로 5000만 국민이 인질로 된 상황을 계속 이어갈 것인지 온 국민의 운명을 어찌할지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국민의당에서 외교ㆍ통일ㆍ국방 분야 정책을 담당하는 2정조위원장이다.

국민의당은 당 강령정책에 “한반도 비핵화 원칙하에 역내의 다양한 안보위협에 대한 군사적 대응체계를 구축하여야 한다”며 비핵화 원칙을 명시해왔다. 안 대표도 대선 후보 시절에는 “전술핵 재배치는 한반도 비핵화를 포기하는 것이고 북한의 핵을 인정하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전술핵 재배치 등에 반대했다.

하지만 최근 북한의 잇따른 도발이 이어지며 당내 기류가 변하고 있다. 국민의당이 18일 연 ‘북한 핵ㆍ미사일 도발과 위협 관련 대응방향 및 해법’을 주제로 열린 조찬 세미나에서도 핵무장을 놓고 설전이 오갔다.

당장 안 대표도 “모든 옵션을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지난 15일에도 “6차 핵실험은 게임 체인저”라며 “지금 이 시점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옵션을 테이블에 올려놓고 검토할 때”라고 말했다. 이언주ㆍ윤영일ㆍ정인화ㆍ최명길 의원 등 당내 의원들도 “전술핵을 배치하지 않으면 북한이 핵을 포기할 지 의문”이라거나 “국제정치에서 대화는 힘을 전제로 한다. 우리가 이야기하는 힘은 전술핵” 이라는 등의 주장을 내놓기도 했다.

국민의당이 당장 전술핵 재배치 등으로 당론을 선회할 가능성은 적다. 정동영 의원과 박지원 의원 등 호남 중진 의원들을 중심으로 비핵화 원칙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이 강하다. 정동영 의원은 “강령에서 이탈해 전술핵 당론을 논의해서는 안 된다”며 “대북포용 정책 강령에 입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지원 전 대표도 “NPT(핵확산금지조약), 미국과의 동맹, 국제 규범을 지켜야 하는 데 현실적으로 (전술핵 도입이) 되겠느냐”고 반박했다.

국민의당은 대선 과정에서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ㆍ사드) 체계에 대한 당론 변경을 놓고도 홍역을 치른 적이 있다.

안효성 기자 hyoz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