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라가르드, “여성의 노동참여율 높이면 한국 GDP 10% 증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 총재/20170906/롯데호텔/박종근]크리스틴 라가르드 IMF 총재가 6일 오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7 한국 여성 금융인 국제 컨퍼런스-여성이 경제를 살린다'에 참가해 기조연설을 했다. 박종근 기자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 총재/20170906/롯데호텔/박종근]크리스틴 라가르드 IMF 총재가 6일 오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7 한국 여성 금융인 국제 컨퍼런스-여성이 경제를 살린다'에 참가해 기조연설을 했다. 박종근 기자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총재가 여성의 노동시장 참여율을 높이면 한국의 국내총생산(GDP)이 10% 더 늘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7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2017년 기획재정부-한국은행-IMF-
피터슨연구소 국제 컨퍼런스’ 개회사를 통해서다.

 그는 ‘아시아의 오늘과 내일’이라는 제목의 개회사에서 “한국과 중국, 일본, 태국 등의 국가는 인구가 급격히 고령화하고 있어 생산성 향상 속도가 더뎌질 수 있다”며 “전세계 모든 국가에서 효력이 있는 한 가지 방법은 노동인구에 대한 여성의 비율을 높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노동시장에서 성별 차이를 줄이면 일본은 9%, 한국은 10%, 인도는 27%까지 GDP를 증가시킬 수 있다”며 “이를 위해 2차 소득자 과세를 개혁하고, 보육 혜택, 그리고 임시직에 대한 세금 혜택을 강화하는 데 더 많은 중점을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라가르드 총재는 “한국과 중국, 일본, 태국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생산성 향상 속도가 급속히 둔화했다”며 "2008년 금융위기 이전의 동향을 따른다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전반적인 GDP가 현재보다 9% 더 많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생산성 향상 속도를 다시 높이려면 연구개발에 대한 세금 혜택을 제공하고 인프라와 교육 개혁에 투자하는 등 기술혁신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지나치게 엄중한 규제도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라가르드 총재는 회원국들의 '건강코치'로서의 IMF 역할을 강조하며 직접적인 지원과 교육을 통해 경제 관리를 개선하는데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마지막으로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는 한국의 속담을 인용해 회원국 간 긴밀한 협력을 당부했다.

다음은 라가르드 총재의 개회사 전문.

기재부 제1차관님, 총재님, 신사 숙녀 여러분, 안녕하세요.저는 이 중요한 컨퍼런스를 공동 주최하는 기획재정부, 한국은행, 피터슨 연구소에 감사 드리고 싶습니다. 우리의 논의는 전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인 지역에서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성장을 촉진하는 방법에 중점을 둘 것입니다.

우리가 아시아의 경제적 미래에 관해 생각해볼 때, 우리는 이러한 미래가 견고한 기반 위에 구축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고, 이러한 기반은 지역의 문화의 풍성함과 다양성, 그들 자신의 경제를 변혁함으로써 세상을 바꾼 사람들의 놀라운 에너지와 창의력입니다.

중국과 인도는 세계 최대의 중산층을 조성함으로써,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은 빈곤 감소를 추진해왔습니다. 베트남은 한 세대만에 전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국가로부터 중소득층 국가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한국은 자체적으로 번영하는 선진 경제로 변혁했고, 이른바 "중진국 함정"을 회피하기 위해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을 고취했습니다.

이러한 국가들은 전세계의 정책 입안자와 경제 학자들의 상상력을 사로잡은 많은 아시아의 성공담 중 몇 가지에 불과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 지역은 건전한 거시경제 정책에 관한 것만이 아니고, 글로벌 경제 통합을 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지역은 자원 동원력과 엄청난 투지가 있습니다.

20년 전에, 많은 지역사회와 기업들은 아시아의 금융 위기에 의해 깊은 상처를 입었습니다. 이 지역의 매우 많은 국가들은 많은 고통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국가들은 IMF처럼 많은 것을 배웠고, 오늘날에는 훨씬 더 강력해졌습니다. 유명한 한국 속담에 있듯이, “비 온 뒤에 땅이 굳어집니다.”

이러한 회복력은 금융 위기 이후에 과감한 개혁을 통해서 얻었습니다. 많은 국가들은 신축적 변동 환율과 감소된 대외 취약성을 채택했습니다. 또한 이러한 국가들은 금융 부문의 규제 및 감독을 강화했고, 국내 자본 시장을 발전시켰습니다. 이러한 개혁과 함께, 아시아는 금융 위기를 견딜 수 있었고, 그 후 글로벌 성장의 주요 엔진으로 부상했습니다. 지난 10년에 걸쳐,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글로벌 성장의 3분의 2를 기여했고, 지금은 글로벌 GDP의 약 44퍼센트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저희는 아시아 전역에서 또 하나의 경제 변혁이 시작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이것은 국가들이 지금까지 달성한 발전을 기반으로 하여, 새로운 취약성을 해결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경제적 변혁에는 많은 기업 부채 및 보호 무역 주의의 위험과 같은 즉각적인 문제점뿐만 아니라, 인구 고령화와 보다 낮은 생산성 증가 같은 장기적인 문제점이 포함됩니다.

정책 입안자들은 오늘날의 아시아에 대한 최선의 조치를 취해 가장 바람직한 아시아의 미래를 구축할 엄청난 기회가 있습니다. 어떻게요? 과감한 정책 조치와 강력한 국제 협력을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한국 정부는 리더십을 제공했고, 국제 경제 컨퍼런스를 주최한 것만은 아닙니다. 예를 들면, 한국은 내년에 평창 동계 올림픽 대회를 주최하고, 세계 최고의 운동 선수들이 함께 참여합니다.

저는 정책 입안자들인 이러한 운동 선수들로부터 영감을 얻을 수 있다고 확신하고, 그 이유는 경제 개혁의 핵심인 교육에 끊임없이 중점을 두는 차세대 변혁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3가지 관점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 첫째, 아시아는 어떻게 인구 통계학적 기회를 포착할 수 있을까요?
· 둘째, 정부들은 생산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 셋째, IMF는 차세대 변혁을 관리함에 있어서 회원국들에게 어떻게 가장 잘 기여할 수 있을까요?

1. 인구 통계학적 기회를 포착
저는 인구 통계에서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이러한 분야의 개혁은 잠재 성장률을 높이고, 사회들이 성장의 혜택을 더 폭넓게 공유하는 것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인도, 인도네시아 및 필리핀과 같은 국가들의 경우, 젊고 증가하는 인구의 엄청난 잠재력을 생각해보세요. GDP는 구매력 평가를 측정했습니다. 아시아가 부상하고 발전함으로써, 2007년에서 2016년까지 글로벌 성장의 56퍼센트를 기여했습니다.

이러한 경제국들은 증가하는 노동 인구를 위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더 많은 고급 일자리를 창출함으로써, 인구 배당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IMF의 분석에서, 증가하는 노동 인구가 향후 30년에 걸쳐 연간 GDP 성장률에 완전한 1퍼센트 포인트를 추가할 수 있다고 입증했습니다.

또한, 중국, 일본, 한국 및 태국과 같은 국가들은 인구가 급격이 고령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가들은 미래에 더 적은 노동력을 보유하고, 생산성 증가가 낮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국가들이 다시 1퍼센트 포인트까지 더 낮은 연간 GDP 성장률에 직면할 수 있다고 추정하지만, 고령화에 대한 부정적 효과의 일부가 논의의 주제로 남아 있습니다.

따라서 아시아는 인구 통계학적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전세계의 모든 국가에서 효력이 있는 한 가지 방법은 노동 인구에 대한 여성의 비율을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한국과 일본은 2차 소득자 과세를 개혁하고, 보육 혜택, 그리고 임시직에 대한 세금 혜택을 강화하는 데 더 많은 중점을 둘 수 있었습니다. 캄보디아와 인도 같은 신흥국과 개발도상국의 경우, 이것은 여학생들이 고품질의 교육에 접근하는 것을 확대하고, 여성들이 금융에 접근하는 것을 촉진하는 것으로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종합하면, 이러한 이니셔티브들은 경제적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습니다. 어떤 추정에 의하면, 노동시장에서 성별 차이를 줄이는 경우, 일본은 9퍼센트, 한국은 10퍼센트, 인도는 27퍼센트까지 GDP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저희는 더 많은 포괄적인 성장을 촉진하는 것으로부터 혜택을 받는 것을 보았고, 이것은 특히 소득과 부의 불평등이 높고 증가하는 국가들에게 해당됩니다. 간단히 말하면, 경제 성장의 혜택을 더 광범위하게 공유할 때, 성장은 더 강화되고, 지속성이 있고, 회복력이 있습니다.

이곳 한국에서는, 국회가 최근에 노인들에 대한 소득 이전, 직장을 구하는 청년들에 대한 보조금, 더 많은 실업 수당을 포함하는 예산을 승인했습니다. 또한 중국의 경우, 신뢰할 수 있는 연금 제도를 포함하는 더 강력한 사회안전망은 매우 중대하고, 그 이유는 소비 주도적 성장으로의 전환을 촉진하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하면, 경제적 "건전성 수준"의 증가는 차세대가 더 부유해질 것이라는 것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2. 생산성의 증대
인구 통계학에 대해서는 이제 충분히 논의했습니다. 생산성에 대해서는 어떻습니까?
장기간에 걸쳐, 생산성 증가는 더 높은 소득과 상승하는 생활 수준의 가장 중요한 원천입니다. 예를 들면, 방글라데시, 인도 및 인도네시아 같은 국가들은 꾸준한 투자로부터 이익을 얻고 있고, 이러한 투자는 기술 혁신과 잠재 성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별로 좋지 않은 소식은 중국, 일본, 한국 및 태국과 같은 국가들에서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생산성 증가가 급속히 둔화되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세계적인 추세의 일부이고, 선진 경제국과 많은 신흥 시장 국가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저희는 생산성 증가가 2008년 이전의 금융 위기 동향을 따른 경우,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전반적인 GDP가 현재 약 9퍼센트 더 높을 것이라고 추정합니다5. 이것은 일본의 생산량에 해당되는 한 국가를 글로벌 경제에 추가하는 것에 상당할 것입니다.

따라서 정부들은 생산성 "교육"을 어떻게 강화할 수 있을까요? 기술 혁신을 조성하는 것이 한가지 방법입니다. 이것은 연구개발에 대해 세금 혜택을 제공하고, 인프라와 교육 개혁에 더 많이 투자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면, 한국과 베트남은 교육 성취의 세계 챔피언입니다. 이러한 국가들에서는 직업 훈련을 더 많이 강조함으로써 어떤 부문에서는 숙련 불일치를 줄이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물론, 아시아는 기업가 정신의 세계 챔피언으로서, 가장 최근에는 스마트폰 앱, 전자 상거래, 핀테크가 발전했습니다. 이러한 부문과 다른 부문에서, 이 지역은 지나치게 엄중한 규제를 줄이고, 재임자를 보호하는 것보다 새로운 벤처와 신선한 아이디어를 개발함으로써 혜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더 많은 무역이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무역은 기술 혁신의 공유를 촉진하고, 회사들이 신기술과 더 능률적인 사업 방식에 투자하는 것을 추구합니다.

예를 들면, 저희는 중국이 세계 무역 체계와 통합함으로써, 1990년대 중반과 2000년대 중반 사이에 선진 경제권에서 전반적으로 평균 생산성이 증가하여 10퍼센트를 차지했다고 추정합니다. 그와 같은 생산성의 증가는 무역을 변혁시키는 힘을 실증합니다. 오늘날, 전세계에서 수십억 명의 사람들은 더 높은 소득과 생활 수준을 향유하고 있고, 그 이유는 우리가 집단적으로 무역과 기술 진보의 세계 챔피언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또한 저희는 위축되는 부문의 실직에서 일부 지역사회들의 사회적 문제에 이르는 이러한 구조적인 변화가 부정적인 부작용을 일으킨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각 국가는 이 분야에 대한 책임이 있고, 이것은 세계적인 책임이기도 합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저는 근로 및 환경 기준을 더 잘 보호하는 것을 포함하는 더 개선되고 현명한 무역 협정을 계속 추진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지역에서는 국제 협력이 주요한 역할을 합니다.
유명한 한국 속담에 있듯이, “백지장도 맞들면 낫습니다”.

3. 파트너로서의 IMF
이제 세 번째이고 마지막인 주제인 파트너와 “건강 코치”로서의 IMF로 넘어가겠습니다.
IMF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자체적인 변화를 모색해왔고, 이곳 아시아와 전세계의 회원국들을 더 잘 충족시키기 위해 계속 적응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존재하는 이유는 탄력과 포괄적인 성장을 조성하기 위해 저희 회원국들과 협력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분석, 정책 조언, 그리고 기관들을 강화하고 경제 관리를 개선하는 방법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과 교육을 통해서 깊이 관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미얀마가 경제를 개방하기 시작했을 때, IMF는 그 나라의 조세 행정을 현대화하고, 중앙은행과 외환 시장을 개편하는 것을 도와주었습니다. 또한 저희는 미얀마가 통계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자금 세탁 방지 제도를 강화하는 것을 지원했습니다. 보다 광범위하게, 저희는 매일 회원국들과 협력하여 인구 압력, 기후 변화, 신기술에 의해 제기된 문제점들을 해결하지만, 이것이 전부는 아닙니다.

저희는 회원국들로부터 끊임없이 배우고 그러한 지식을 공유하므로, 모든 회원국들은 자체적인 성과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한국이 G20의 의장직을 맡았던 2010년 이후, 무엇을 성취했는지 생각해보세요. 우리의 논의는 자본 흐름 관리 조치에 대한 IMF의 역할 재평가에 기여했습니다.

또한 저희는 회원국들과 협력하여 저희의 툴킷을 강화하고, 치앙마이 이니셔티브를 포함하는 지역 금융 안전망과의 협력을 심화함으로써, 글로벌 금융안전망을 강화해왔습니다. 그리고 현재 IMF의 지배 구조에서 역동적인 신흥 경제국들이 더 많이 대표하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의 쿼터 개혁 BRIC 국가들은 현재 저희의 상위 10대 주주에 속합니다.
이것은 새로운 세계의 새로운 자금이고, 저희 회원국들에게 새롭고 개선된 방법으로 기여합니다.

이제 저의 개인적인 의견을 마치겠습니다. 저는 아시아에서 많은 것을 배웠고, 베트남의 젊은 기업가에서 캄보디아, 중국, 한국, 인도의 학생들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들을 보았습니다. 그들은 아시아의 엄청난 잠재력을 상징합니다.
또한 아시아의 차세대 변혁을 주도할 유일한 기회가 있는 한 세대를 보고 있습니다. 우리는 함께 일하고, 배우고, "교육"을 강화함으로써, 이 지역과 전세계의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는 것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